즐기는 산림청/오! 산촌일기

[산촌생태마을여행시리즈] 장수 땡양지산촌생태마을

대한민국 산림청 2017. 10. 13. 09:30

장수 땡양지산촌생태마을



이번에는 어떤 마을일까? 어떤 이야기가 숨어있을까? 라는 궁금증으로 찾은 마을입니다.

목적지까지 어느새 30km 남짓 앞 만보고 운전하는 중에 깜짝 놀라 외치는 아들의 한마디

"어! 아빠 저 산 학교에서 배운 산이에요!" 라고 말을 하기에 쳐다보니 마이산이 보였습니다. 그냥 지나칠 수도 있었지만 아들 덕분에 처음 보게 되었답니다. 그 뒤로 아이는 조잘조잘 마이산이 말의 귀처럼 생겨서 이름이 탄생 되었다고... 잠들었던 아내는 뚝딱뚝딱 검색해보더니 보태서 아들에게 마이산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짤막한 상식# 마이산은 어떤 곳?

전라남도 진안군 진안읍 남쪽에 위치한 두 암봉으로 이뤄진 산. 각 동봉(수마이산)과 서봉(암마이 산)이라고 한다. 두 봉우리의 모양이 말의 귀처럼 생겼다 하여 신라때는 서다산, 고려시대에는 용 출산 조선시대부터 마이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매년 4월에 벚꽃이 만발하여 벚꽃축제가 열리며, 사계절에 따라 독채봉, 용각봉, 마이봉, 문필봉이라 불립니다. 절벽으로 이뤄진 마이산은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다 다르기 때문에 등산객에게는 필수 등반해야 할 산이라고 합니다. 땡양지산촌생태마을과는 멀지 않으니 오신 김에 마이산도 들려보시면 좋겠습니다.
    

집에서 출발한지 3시간 가까이 허리가 지끈거리기 시작 할쯤 쉬어가라는 의미였는지 모르겠지만, 조용한 마을에 아주 큰 고목 두 그루가 그 옆에 조용히 흐르는 큰 강이 나타났습니다. 잠시 쉴 겸 고목과 강을 둘러보니 따스한 햇살아래 비춰지는 나무와 강이 마치 수놓은 별처럼아름답게 비추고 있었답니다.
 

 

 


743번 지방도를 따라 오다 보면 월현마을에서는 약 700m쯤 떨어진 곳에 위치한 땡양지산촌 생태마을 체험관 표지판이 보입니다. 이정표가 아래로 내려가시면 목적지에 도착하게 됩니다.
 

장수팔경 중 1경 매산청풍이 시작되는 월현마을(땡양지산촌생태마을)은 달이 산 위로 오르거나 산 위에 오른 달빛이 다랑이 논에서 뛰어 놀고 있는 듯하여 마을이름을 통틀어 월현이라 하고 장현, 월전, 큰골, 산촌, 범딩이  등 여러 마을을 월현 이름 안에 모았답니다.
 
대표체험 중 하나인 오미자 철이 다가오면 매년 9월 땡양지산촌생태마을에서는 오미자축제가 열립니다. 그 외에도 계절별로 오미자담기, 옥수수따기, 공예체험, 산나물 채취, 약단술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체 객을 위한 족구장, 배드민턴장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단합대회가 가능하며 숙소에는 가족 룸부터 단체 룸까지 숙박이 가능합니다. 휴양관 내에는 세미나실, 실내체험장, 노래방, 식당 등 이 용객들의 편의를 위한 시설이 다 갖춰져 있답니다.

뒤쪽에는 단체손님들을 위한 공간이었다면, 앞쪽에는 실외체험동, 연못분수대, 미니수영장, 바베큐 장, 어린이놀이시설까지 갖춰져 있기 때문에 바쁜 일상을 잠시 떠나 자연 속에서 마음이 통하는 분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답니다.

    
마을 앞을 흐르는 월현천은 '장현'에서 '범딩이'까지 3.5km에 이르는 긴 지역에 걸쳐 만들어진 기암절벽과 그 사이를 흐르는 맑은 물이 매산청풍 월현마을의 숨어있는 비경이랍니다.
 

체험활동은 봄.여름.가을이 가장 농작물이 활발할 때라 좋겠지만, 시골겨울의 가장 큰 묘미는 우 리 엄마, 아빠, 할머니들이 늘 놀았던 그곳! 꽝꽝 얼어붙은 겨울에만 느낄 수 있는 얼음썰매, 팽이 치기라는 민속놀이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도심의 겨울스포츠가 아닌 자연에서 즐기는 또 다른 즐거움을 체험시켜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른들은 겨울에 뜨끈한 아랫목에 몸을 지지는 것이 가장 큰 휴식이라는 말이 있습니 다. 땡양지산촌생태마을에는 치유의 방이라하여 편백나무로 이뤄진 찜질방이 있으니 꼭 어른이  아니더라도 피부가 약한 어린이들과 함께 이용해보신다면 맑은 공기에 신선한 재료로 만들어진  시골밥상에 건강한 몸과 마음까지 얻어갈 수 있답니다.

  
땡양지산촌생태마을 여행정보

1. 주소 : 전북 장수군 계북면 월현로 323-23
2. 전화번호 : 010-6870-1323
3. 홈페이지 : http://www.ddyang.co.kr/
4. 주요특산물 : 오미자, 단밤, 산나물
5. 주요체험활동 : 오미자담기, 알밤줍기, 옥수수따기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