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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숲] 학교숲 유형 및 사례

대한민국 산림청 2009. 10. 23. 14:08

학교숲 유형 및 사례

 

경계형

 

  • 공동경계숲 : 학교 경계구역과 이웃소유자의 경계구역에 공동으로 조성될 숲. 경계선 좌우로 숲을 조성할 수 있는 일정한 면적을 전제로 하며, 담장은 철거하고 담장 좌우에 10~14m의 숲을 조성
  • 단독경계숲 : 경계는 공동으로 하고 있으나 학교 경계구역에만 조성

 

 

 

■ 근린녹지형

 

  • 비탈숲 : 경계부가 비탈로 된 경우 조성하는 숲 
  • 야외숲 : 학교부지 안에 있는 잔존 식생지이기는 하나 소외되었던 공간을 적극 조림한 곳  
  • 모퉁이숲 :  학교부지 안의 모서리 부분을 이용한 숲  
  • 미래숲 : 정문으로부터 본관이나 교실 건물로 진입하는 통행로에 직선형으로 조성  
  • 화단숲 : 현재 조성된 화단을 폭을 넓혀 조성 

 

 환경조절형 

  • 소음방지숲 : 학교주변의 소음원으로부터 학습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조성   
  • 시각차폐숲 : 학교주변에는 학생들의 시각을 저해하는 각종 오염원들을 차폐하기 위해 조성  
  • 기후조절숲 : 교정이 넓고 트여 있거나 먼지가 많은 공장지대에 위치한 경우에는 바람과 먼지 등으로부터 학교환경 보호  
  • 줌정원 : 학교 건물 사이의 중앙 공간에 조성 

 

 전문 학습원

  • 학습원 : 기존에 자연학습원, 재배장, 사육장, 관찰원, 실습장, 연못 등의 명칭으로 설치된 곳 주변   
  • 화목원 : 꽃피는 나무를 중심으로 소형 정원으로 구성  
  • 향기원 : 주로 방향식물을 이용해 조성하는 숲  
  • 식물원 : 학교부지가 넓고 이미 부지 내에 어느 정도 숲의 형태를 갖춘 곳이 있다면 이곳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학습원 겸 식물원 또는 수목원으로 조성 

 

 

역사 문화형 

  • 학교전통숲 : 학교의 역사와 전통이 연관된 숲   
  • 문화유적숲 : 주변의 문화적 특성을 학교숲 조성에 반영된 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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