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숲 유형 및 사례
■ 경계형
- 공동경계숲 : 학교 경계구역과 이웃소유자의 경계구역에 공동으로 조성될 숲. 경계선 좌우로 숲을 조성할 수 있는 일정한 면적을 전제로 하며, 담장은 철거하고 담장 좌우에 10~14m의 숲을 조성
- 단독경계숲 : 경계는 공동으로 하고 있으나 학교 경계구역에만 조성
■ 근린녹지형
- 비탈숲 : 경계부가 비탈로 된 경우 조성하는 숲
- 야외숲 : 학교부지 안에 있는 잔존 식생지이기는 하나 소외되었던 공간을 적극 조림한 곳
- 모퉁이숲 : 학교부지 안의 모서리 부분을 이용한 숲
- 미래숲 : 정문으로부터 본관이나 교실 건물로 진입하는 통행로에 직선형으로 조성
- 화단숲 : 현재 조성된 화단을 폭을 넓혀 조성
■ 환경조절형
- 소음방지숲 : 학교주변의 소음원으로부터 학습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조성
- 시각차폐숲 : 학교주변에는 학생들의 시각을 저해하는 각종 오염원들을 차폐하기 위해 조성
- 기후조절숲 : 교정이 넓고 트여 있거나 먼지가 많은 공장지대에 위치한 경우에는 바람과 먼지 등으로부터 학교환경 보호
- 줌정원 : 학교 건물 사이의 중앙 공간에 조성
■ 전문 학습원
- 학습원 : 기존에 자연학습원, 재배장, 사육장, 관찰원, 실습장, 연못 등의 명칭으로 설치된 곳 주변
- 화목원 : 꽃피는 나무를 중심으로 소형 정원으로 구성
- 향기원 : 주로 방향식물을 이용해 조성하는 숲
- 식물원 : 학교부지가 넓고 이미 부지 내에 어느 정도 숲의 형태를 갖춘 곳이 있다면 이곳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학습원 겸 식물원 또는 수목원으로 조성
■ 역사 문화형
- 학교전통숲 : 학교의 역사와 전통이 연관된 숲
- 문화유적숲 : 주변의 문화적 특성을 학교숲 조성에 반영된 숲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 져가고 싶은 정보라면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읽는 산림청 > 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산문화캠페인] 체온을 잘 유지해요. (0) | 2009.10.26 |
---|---|
[등산문화캠페인] 산에 오를때는 무리하지 않아요. (0) | 2009.10.26 |
[학교숲] 학교 숲 조성현황 (0) | 2009.10.23 |
[등산문화캠페인] 흔적남기지 않기 7원칙 (0) | 2009.10.21 |
[오해와 진실] '녹색성장 표방' 1년 만에 여의도 18배 산림 사라져 (0) | 2009.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