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2011년 산림탄소순환마을 공모

대한민국 산림청 2010. 10. 8. 11:25

2011년 산림탄소순환마을 공모

 산촌진흥지역 대상, 내달12일까지 지자체 통해 접수…3년간 50억원 투입
 

 

 

산림청(청장 정광수)은 2011년 산림탄소순환마을 조성사업대상지를 지자체 공모를 통해 선정하기로 하고 11월 12일까지 신청을 접수합니다.

 

이 사업은 산림청이 '폐자원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 대책' 실행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산림탄소순환마을산촌 지역에 풍부한 산림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에너지 및 목재이용을 확대해 화석연료를 대체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는 등의 저탄소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마을을 말합니다.

 

사업대상지로 선정되면 펠릿 등 산림바이오매스를 활용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난방시설 개선 및 주택 단열 리모델링을 지원하고, 공공시설의 목재건축 리모델링과 산촌 주민교육에도 사업비가 지원됩니다.

 

사업대상지 신청요건은 산촌진흥지역으로 지정·고시된 마을 중 산림바이오매스 등 목재이용 활성화에 적합한 곳으로 사업참여율이 전체 가구 수의 70% 이상이면서 참여가구 수가 50가구 이상인 마을입니다. 대상지 선정을 희망하는 마을은 사업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등을 작성하여 해당 시·군에 신청해 응모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는 105개 시·군 419개 면의 4052개 법정리가 산촌진흥지역으로 분류돼 있습니다.

 

산림청은 11월 말까지 선정을 끝낸 후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곳에는 3년에 걸쳐 조성사업을 벌일 계획입니다. 사업비용은 50억원 이내로 국비 50%, 지방비 30%, 자부담 20%의 비율로 투입됩니다.

 

이미라 산림청 산림휴양등산과장은 "산림탄소순환마을 조성은 도시 뿐 아니라 농촌에 비해서도 낙후된 산촌지역을 저탄소 녹색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려는 사업"이라며 "각 지자체가 공모에 적극 응해주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