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아름다운 도시숲, 춘천 쌈지공원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0. 12. 7. 10:27

춘천 공지천 쌈지공원,

최우수 녹색도시숲 선정 

산림청 그린시티 우수사례 공모서…대전유성, 전남광양, 경남진주는 우수상

 

 

 

아름다운 도시숲을 소개합니다

 

강원도 춘천시가 산림청이 선정한 최우수 녹색 도시(Green City)로 선정됐습니다! 축하축하

 

춘천 공지천 녹색쌈지공원과 진입공원 경관 가로수는 7일 산림청이 도시숲 조성 및 관리 상태가 좋고 도시숲의 생태 건강성과 사회문화적 기능이 우수한 도시를 대상으로 공모한 제4회 '녹색도시 우수사례'에서 최우수상 대상지로 뽑혔습니다. 또, 대전시 유성구 유림공원, 전남 광양시 길호지구 도시숲, 경남 진주시 초전공원 도시숲이 우수상 대상지로 각각 선정됐습니다.

 

2007년부터 시작된 이 행사는 산림청이 전국 시군구별 도시숲과 가로수를 대상으로 생태적 건강성과 사회문화적 기능, 경관적 기능, 유지관리기능 등 네가지 지표를 평가기준으로 해 항목별 점수로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도시숲의 양적·질적 품질과 기능성, 기후조절 효과 및 이용인구 접근성, 도시숲 프로그램 운영, 친환경 정도, 주민참여 및 정책공유 수준 등이 세부 평가항목에 포함됩니다.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춘천 공지천 녹색쌈지공원은 공지천 입구에 뜨락(소규모 온실)을 운영해 청소년 체험행사의 장으로 활용했고 천변을 따라 대규모로 느티나무 등 큰나무를 이식해 걷고 싶은 녹색쉼터를 만들어 지역 명소로 가꿨습니다.

 

 

 

대전 유성구 유림공원은 지역 기업이 도시숲 조성에 참여한 대표적 사례입니다. 이 숲은 계룡건설(대표 이인구)이 도시 중심에 규모있게 조성한 숲으로 현재는 한밭수목원처럼 대전시민의 사랑을 받는 도시숲이 됐습니다. 광양 길호지구 도시숲대규모 매립지에 녹지공간을 확보한 곳으로, 광양항 배후 택지개발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 활용도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또 진주 초전공원 도시숲쓰레기 매립장을 활용한 숲조성 사례입니다. 남강과 연계해 녹색 네트워크를 구축, 지역주민의 사랑을 받는 도시숲으로 탈바꿈했고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의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최수천 산림청 도시숲경관과장은 "지자체들이 녹색도시를 가꾸는 사업에 관심이 많은 덕에 공모에 응한 도시숲의 품격이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지는 걸 실감하고 있다"며 "산림청은 저탄소 녹색성장에 발맞춰 도시숲의 질적 향상을 꾀하고 도시 속 녹색쉼터를 확대하기 위해 명품 도시숲을 계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