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작년 산림병해충 피해 역대최소 재선충병 97% 감소

대한민국 산림청 2011. 2. 7. 13:25

 

작년 산림병해충 피해 역대최소

재선충병 97% 감소

발생지역 22만여ha 불과, 통계작성 이후 최저…맞춤형 방제활동 주효

 

 

지난해 산림병해충 발생이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이래 가장 낮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산림병해충이 발생한 지역은 모두 22만5000ha로 이는 지난 1957년 통계 작성 이래 최저기록입니다. 특히 소나무재선충병 감염목은 1만6000그루에 그쳐 56만6000그루가 감염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졌던 지난 2005년에 비해 97%나 감소했습니다.

 

산림청은 이같은 성과에 힘입어 소나무재선충병이 국내에서 최초로 발생했던 부산시 동래구 전역을 23년만에 재선충병 청정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었습니다. 산림청은 올해부터는 산림병해충 발생지역을 전체 산림의 3% 이내 수준인 20만ha 이하로 축소시킨다는 목표를 정하고 발생에서부터 방제, 사후관리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맞춤형 예찰ㆍ방제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병해충 유형별 대책도 더욱 세밀하게 마련했습니다. 소나무재선충병 대책으로는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예방나무주사와 항공방제를 집중 실행하고 이·동 단위 '예찰방제 책임구역 제도'를 운영합니다. 또 솔잎혹파리·솔껍질깍지벌레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빽빽한 소나무림에 솎아베기를 한 뒤 남은 나무에 예방 나무주사를 놓고 솎아베기 산물은 칩·펠릿 등 산업용으로 공급합니다. 참나무시듦병은 매개충(광릉긴나무좀)이 침입한 참나무를 베어내는 소구역모두베기를 실행하고 자연경관 유지가 필요한 지역은 끈끈이롤트랩 등 친환경 방제방법으로 방제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