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임산물 먹거리

복날 삼계탕엔 국산 대추·밤이 들어가야 제격!

대한민국 산림청 2011. 7. 19. 10:54

 

"복날 삼계탕엔 국산

대추·이 들어가야 제격!!"

닭과 궁합맞고 해독작용도…"많이 먹어 건강챙기고 농촌살리자"

 

 

 

 

무더운 여름! '이열치열'이란 말이 있죠?

맛난 삼계탕! 우리 임산물과 함께 먹으면 더 건강해질거에요!

 

초복 잘 지내셨나요? 7월 24일이 중복인데요, 중복을 앞두고 산림청이 올 여름을 건강히 나기 위한 복날 보양식으로 삼계탕을 추천하면서 삼계탕의 필수적 재료인 국산 대추와 밤의 기능을 알리는 데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삼계탕에 들어가는 닭은 병아리보다 조금 큰 영계를 흔히 쓰기 때문에 영계백숙이라고도 합니다.

 

 삼계탕 만드는 법

 

닭고기 인삼 찹쌀. 부재료는 대추 밤 마늘 생강 소금 후추가루 등. 이 재료를 조합해 90여분간 삶으면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삼계탕 완성!

 

닭백숙은 닭 외에 추가되는 주재료에 따라 명칭을 정하는데 삼을 넣으면 삼계탕(蔘鷄湯), 옻을 넣으면 옻닭백숙, 엄나무를 넣으면 엄나무 닭백숙으로 불립니다. 이중 가장 많은 사람이 즐기는 것이 삼계탕입니다.

 

삼계탕의 재료인 인삼, 대추, 밤은 닭고기와 궁합이 잘 맞고 기능적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삼은 원기를 보충하는 데 효과가 있어 기운이 없어지는 무더운 여름엔 안성맞춤이라는 사실! 동물성 식품인 닭고기와 식물성인 인삼은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고 닭 특유의 비린내를 막아줍니다. 대추는 닭과 황기, 인삼 등의 독을 빨아들이고 닭 기름을 흡수합니다. 은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과 감기예방 효과만점이죠.

 

삼계탕에 들어간 인삼 대추 밤을 먹어도 되는지 의문을 갖는 분들이 많은데요. 인삼, 밤은 닭고기의 부족한 성분을 보완하려는 것으로 먹지 않아도 이미 탕에 대부분의 성분이 녹아있다고 합니다. 대추는 인체에 해롭거나 도움이 안되는 물질을 흡수하고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되도록 먹지 말아주세요.

 

삼계탕을 많이 먹으면 부재료인 대추와 밤 소비도 늘어나기 때문에 건강증진과 농촌경제 활성화의 일석이조 효과가 있는 셈이죠^^

한편, 우리나라는 대추와 밤 생산 종주국답게 2009년 통계에 의하면 대추 1만250여t, 밤 7만6000여t의 생산량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이는 금액으로 따지면 대추 690억 원어치, 밤 1415억 원어치에 해당는 엄청난 양입니다.

 

 

 모두 영양만점! 대추·밤이 들어간 삼계탕 먹고 원기보충하세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