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나물·산약초, 캐가지 마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3. 4. 15. 09:42

산나물·산약초, 캐가지 마세요

6월15일까지 산나물‧산약초 불법채취 특별단속…1200명 입산로에 배치

 

 

 

산마늘

 

 먹지 마세요! 산림에 양보하세요~

 

본격적인 임산물 채취시기를 맞아 16일부터 6월 15일까지 두달간 산나물‧산약초 불법채취 특별단속을 실시합니다. 이 기간 동안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산림청 등 25개 기관의 공무원 1200여명이 수사기동반을 이뤄 전국 산림의 주요 입산로에 배치됩니다.

 

주요단속 대상은 인터넷카페와 SNS 등으로 산나물 채취자를 모집한 뒤 산림소유자 동의 없이 집단적으로 산나물·산약초를 채취하는 행위, 약용으로 쓰이는 산청목·헛개나무·겨우살이·음나무 등을 뽑거나 벌채하는 행위 등입니다. 이와 함께 산에서 불을 피우거나 담배를 피우는 행위, 입산통제구역에 들어가는 행위 등도 단속 대상입니다.

 

 

원추리

 

산나물·산약초 등 임산물을 산림소유자 동의 없이 불법으로 채취하는 행위는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최고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단속은 위법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합법적인 임산물 굴취·채취 행위를 정착시켜 산림소유자와 산촌 주민의 소득원을 보호하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소중한 산림자원을 지속가능한 자원으로 이용하기 위해 국민들께서 산림자원 보호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주세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