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8년만에 광릉숲을 찾아온 장수하늘소

대한민국 산림청 2014. 8. 21. 10:37

8년만에 광릉숲을 찾아온

장수하늘소

- 20일 오후 2시, 일반 공개 후 광릉숲으로 돌려보내 -

 

 

 

암컷

 

수컷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천연기념물 218호이자 우리나라 최고의 희귀곤충인 장수하늘소 수컷 1개체가 8년 만에 광릉숲에서 발견됐다고 20일 밝혔다. 장수하늘소가 자연에서 발견된 것은 지난 2006년 암컷 1개체 이후 처음이다.


장수하늘소는 동아시아에 서식하는 곤충 중 가장 크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러시아 극동지역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 관찰되는 개체수가 극히 적어  천연기념물로 보호되고 있다.

 

국립수목원은 장수하늘소의 출현시기인 매년 7월부터 9월까지 광릉숲을 집중적으로 조사해왔다.

광릉숲에서 장수하늘소가 다시 발견된 것은 그 동안 보전대책에 따른 다각적인 관리와 보호로 숲의 생태계가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주 서식처인 서어나무 군락이 잘 보전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국립수목원 이봉우 박사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장수하늘소가 멸종됐다고 추정하고 복원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확인돼 학술적인 측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발견이다.”며, “앞으로 장수하늘소의 정확한 서식실태를 파악하고 보호방안 수립을 위해 국립문화재연구소와 함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연구를 실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립수목원은 발견된 장수하늘소의 활력회복을 위해 먹이를 공급하고, 형태적 특징이나 습성을 조사한 후 20일 오후 2시에 원래 서식처인 광릉숲으로 돌려보낼 계획이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