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습기제거 석고보드에 8배 높은 나무+황토 탄화보드 개발

대한민국 산림청 2014. 12. 4. 14:41

 

 

습기제거 석고보드에 8배 높은 나무+황토 탄화보드 개발

 

- 겨울철 실내습기 제거 친환경 건축자재 기대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윤영균)은 나무와 황토를 이용해 실내 습도 조절능력이 탁월한 '조습탄화보드'를 개발했습니다. 이 탄화보드는 기존 석고보드보다 습기를 빨아들이는 흡습기능이 8배 높고 인체에 무해한 소재여서 친환경 실내 건축자재로 관심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습탄화보드의 습기제거 능력은 건축자재의 흡방습 품질기준에서 최우수 등급에 해당합니다.
    * 중습영역(흡습 RH 75%, 방습 RH 50%) 조건에서 12시간 흡습량
     - 석고보드 10g/m2 < 편백 15g/m2 < 조습탄화보드 85g/m2

 

탄화보드는 나무를 갈아 압착시켜 만든 중밀도섬유판(MDF)을 숯처럼 목탄화한 것으로 폼알데하이드 등 유해물질 제거, 습도조절 등 숯이 가지는 좋은 기능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황토를 더해 탄화 처리한 '나노황토 탄화보드'가 이번에 개발된 조습탄화보드입니다.

 

또한 조습탄화보드는 널빤지 형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천장, 벽 등에 실내 마감재로 사용하거나 다른 건축자재 위에 덧붙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적절한 실내 습도 유지와 아토피 예방 등 주거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립산림과학원 박상범 목재가공과장은 "조습탄화보드는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소재로 건강과 안전을 만족시키는 친환경 인테리어 소재로 각광받을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조습탄화보드 기술을 중소기업에 이전해 새로운 개념의 기능성 인테리어 건축자재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경제혁신포털 사이트 ▶ www.economy.go.kr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