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정월 대보름 액운 쫓으려다 불내지 마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5. 3. 3. 14:19

 

정월 대보름 액운 쫓으려다 

불내지 마세요!

산림청·국민안전처, 특별경계근무 강화 -

 

 

 

 

   정월 대보름을 앞두고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등 야외 행사과정에서 산불이 많이 발생함에 따라 산림 또는 산림인접지역에서 일체의 소각행위는 금지됩니다.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를「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전국 300여 산림행정관서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여 산불감시원(12,717명) 및 진화헬기(146대)를 활용 산불예방을 위한 순찰과 감시초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소방관서(소방본부 19, 소방서 200)에서는 주요 등산로 산불조심 예방 캠페인 등 홍보 활동과 산불위험성이 높은 주말 근무보강 등 봄철 산불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월 대보름은 대체로 맑은 날씨가 예상되고 있어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무속행위 등을 하다가 산불로 이어질 위험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민안전처는 전국 소방관서 정월 대보름 특별경계근무(3.4~3.6)를 통하여 주요 행사장 주변 산불예방 감시, 화재취약지역 소방력 전진배치 및 예방순찰 활동을 강화하고, 산림청은 정월 대보름 주요 행사장, 무속행위 등이 산불로 확산되지 않도록 지자체별 안전대책을 마련·시달하고, 산림연접지 등에서 불을 피우는 등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단속됩니다.

 

산림보호법에 따르면 허가를 받지 않고 산림이나 산림인접지역에서 불을 피우다 적발될 경우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실수로 산불을 낸 경우라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으니 유념해주시길 바랍니다.

산불방지 국민행동 요령에 의하면 산불방지를 위해 산불 위험성이 높은 통제지역에는 산행을 금지하고, 입산시에는 성냥, 담배 등 인화성 물질을 소지하지 않아야 합니다.


산림과 연접된 지역에서 소각해야 할 경우에는 산림관서에 사전 허가를 받아야 되며, 산불 발견시에는 즉시 119 또는 산림관서, 경찰서로 신고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