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도로(임도), 국산목재 생산 비용 절감효과 입증

대한민국 산림청 2015. 3. 19. 16:48

 

산림도로(임도) 국산목재

생산 비용 절감효과 입증

- 국립산림과학원 연구결과, 지속가능한 목재생산 위해 ha당 26m 산림도로 필요 -
- 산림도로, 접근성 2.5배 ↑, 연간 ha당 작업비 평균 4.5만원 ↓ -

   

 

 

 

   우리나라 산림에 체계적으로 산림도로(임도, 林道)를 만들면 좋은 국산재를 생산하기 위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림도로는 임산물의 운반과 산림의 경영관리에 필요한 길입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이 산림도로가 있을 경우와 없을 경우의 산림작업 비용 차이에 대해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도로와 작업지 사이의 거리가 500m 이내인 곳에 산림도로가 없을 경우 작업지까지 접근성은 30% 미만에 불과했지만, 산림도로를 만든 경우 75% 이상으로 늘어나 접근성이 2.5배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접근성이 좋아지면 매년 목재 생산에 들어가는 비용도 1ha마다 낙엽송림은 5만1천원, 소나무림과 참나무림은 4만9천원, 잣나무림은 3만6천원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연구는 여의도면적(290ha) 기준 60배에 해당하는 국유림 8개소, 총면적 17,434ha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평균의 약 4배인 ha당 약 13.3m의 산림도로가 있는 곳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지속가능한 목재생산에 필요한 산림도로는 ha당 26m가 필요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산림도로는 ha당 3m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산림도로는 약 30~40년 정도 지나면 처음 투자한 비용만큼 줄게 돼 장기적으로 우리나라 산림을 보다 적은 비용으로 가치 있게 가꾸기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이 이번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또,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고품질 국산목재 생산·공급을 위한 산림자원의 지속가능한 순환이 중요함에 따라 산림도로를 지속적으로 늘려야 할 것 입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