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우리 국민 77.1%... 산림 국가경제 기여

대한민국 산림청 2015. 4. 8. 15:28

 

 우리 국민 77.1%

산림 국가경제 기여

- 산림청, '2015년 산림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결과' 발표 -

 

 

 

 

   우리 국민들은 산림이 국가경제에 기여한다고 여기며, 기회가 되면 산림 일자리에 종사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림청은 제70회 식목일을 맞아 산림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산림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을 통해 지난 2월 하순부터 한달간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200명(일반국민 1,000명, 전문가 및 여론선도층 200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산림정책에 대한 인식과 평가에서 국민의 77.1%가 산림이 국가경제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국민의 38.1%노후 생계유지 등을 위해 기회가 되면 산림 일자리에 종사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산림의 공익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산화탄소 흡수 및 대기정화로 답한 비율이 29.4%로 가장 높아, 기후변화 관련 산림의 역할에 대해 인식과 기대가 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산림을 소유하려는 가장 큰 이유로는 국민의 49%가 휴양·전원 생활 등을 위한 공간을 꼽았습니다.

반면, 산림을 이용하는 바람직한 방안으로는 휴식공간 이용, 산림개발 억제, 목재생산 등을 꼽아 개인적 이용과 공공적 이용의 시각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산림정책 가운데 가장 잘한 것은 74.8%가 자연휴양림 조성을 꼽았고, 숲길·산림교육, 도시숲 조성, 산림생태계 보전 관리 순입니다.

 

산림청이 10년 내 우선 시행해야 할 정책으로는 숲가꾸기가 25.3%로 가장 높았으며, 경제림 조성, 산림생태계 보전, 산림치유 활성화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산림청은 산림에 대한 인식이 이전 조사와 비교할 때 개선되고 있는 만큼, 이번에 조사된 결과를 보다 면밀히 분석해 향후 정책 설계에 적절히 반영할 계획이며, '2015년 산림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결과보고서'는 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을 통해 열람할 수 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