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9일부터 산림공공데이터 확대 개방

대한민국 산림청 2015. 12. 8. 09:35

 

 

 

 산림청, 9일부터

산림공공데이터 확대 개방

 

- ‘정부 3.0’ 공공데이터 개방... 등산로·국가생물종 정보 서비스 -

 

 

 

 

  산림청은 정부 3.0 핵심 과제인 공공데이터 개방정책에 따라 산림청이 보유중인 산림공공데이터 중 산로, 국가생물종 정보를 9일부터 확대 개방합니다.

 

특히, 등산로와 국가생물종 정보는 국민이 선정한 ‘국가중점 데이터’개방된 정보를 편리하고 자유롭게 활용하고, 이를 통해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등산로 정보는 국립공원관리공단,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산 정보와 등산로 데이터를 일원화된 수집관리 체계로 제공합니다. 또한 국민이 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표준화는 물론 품질 강화에 역점을 두고 정비합니다.

 

국내 3368개 산과 2만1000km의 등산로(1499개 산) 정보가 공개되는 데 자세한 위치와 산 높이, 등산로 위치정보와 거리, 소요시간, 난이도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산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상·관광 등 타 분야 정보와 융합해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국가생물종 정보는 식물연계정보 800종을 개방합니다. 식물과 관련된 역사·효능·문화 정보 등이 추가되어 기존 학계 등 전문가 중심에서 민간 활용 중심의 데이터로 탈바꿈 하게 됩니다.

 

산림청이 제공하는 등산로 및 국가생물종 정보 등 공공데이터는 행정자치부가 운영하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내 별도 통합 서비스 창구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산림청은 오는 2017년까지 산림청이 보유한 산림공공데이터의 74%를 개방할 계획입니다. 산림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국민 삶이 편리해지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인 민간 서비스가 많이 개발되길 바랍니다.

 

이어 행정자치부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산림공공데이터 품질을 한 층 더 높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산림공공데이터 개방과 이용 활성화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