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꽃도 씨도 없는 식물? 꽃보다 아름다운 양치식물 보러 오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6. 5. 20. 13:03

 

 

꽃도 씨도 없는 식물?

꽃보다 아름다운

양치식물 보러 오세요!

 

- 우리나라 유일의 양치식물 전문전시원이 있는 국립수목원 -

 

 

 

 

 

 

 원시식물의 모습을 가진 양치식물 100여종이 국립수목원 내 한자리에 모여 있어 꽃도 씨도 없이 번식하는 식물인 양치식물, 잎을 활짝 펼쳐 원시시대 숲 속을 보는 합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봄꽃 이외에도 다양한 식물을 보고 싶다면 *양치식물만 전문적으로 분류하여 한자리에 모아놓은 양치식물원으로 오길 권해드립니다.
*양치식물 : 관다발식물(tracheophyta) 중에서 꽃이 피지 않고 포자로 번식하는 종류를 말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고사리
가 양치식물에 속합니다.

 

 록 꽃도 씨도 없지만 포자*로 번식하는 양치식물을 관찰하며 식물 진화에 있어 원시식물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양치식물은 공룡시대나 외계의 다른 행성을 그린 SF영화에서 원시시대 숲을 표현할 때 자주 쓰이는 단골 소재입니다. 잎의 중간에 포자낭이 달리는 음양고비와 포자체와 잎이 각기 달리 나오는 꿩고비는 원시적인 신비감이 더합니다.
 특히 산일엽초(Lepisorus ussuriensis)는 바위나 오래된 나무에 붙어서 자라는 양치식물인데, 날씨가 건조해지면 마치 말라죽
은 것처럼 잎을 뒤로 말았다가, 다시 비가 오고 습도가 높아지면 물기를 머금고 다시 펴집니다.
 * 포자(spore) :  종자식물의 씨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고사리 같은 양치식물, 선태식물 등의 생식세포를 말한다.

 

양치식물원에는 느리미고사리, 광릉족제비고사리 등 국내 자생하는 100여종의 양치식물이 식재되어 있으며 학술적, 관상적 가치가 풍부한 양치식물을 이른 봄부터 늦가을까지 한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양치식물의 자생지를 조사, 수집하고 분류하는 기초 연구를 2002년부터 꾸준히 수행하여 2006년에 양치식물 전문
전시원을 조성하였다. 정확한 분류와 이력을 가진 전문 양치식물원으로는 국내 최초입니다.
국립수목원은 방문예약제로 운영되며, 국립수목원 누리집(www.kna.go.kr) 또는 국립수목원 모바일
예약시스템(reservenew.kna.go.kr)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쉽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양치식물을 구경하는 관람객들이 국립수목원 양치식물원에 오시면 마치 원시시대 속으로 들어간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권유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