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은 도심 녹색 체험공간을 형상화해 박람회 속 작은 도시숲으로 꾸며집니다. 도시숲의 다양한 기능과 조성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도시숲이 조성된 공간에는 새, 곤충 등 자연 생태계 환경도 복원됩니다. LG상록재단과 함께하는 ‘새집 만들기’ 체험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트리플래닛’이 추진하고 있는 ‘이야기가 담긴 숲 만들기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트리플래닛은 전시 기간 ▲무장애의 숲 ▲사막과 전장, 땀과 눈물의 숲 ▲청년, 도전의 숲 ▲올림피안의 숲 등 네 가지 숲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해 해당 주제의 숲을 국내·외에 실제 조성합니다.
또한, 우리가 생활 곳곳에서 자연의 혜택을 받고 있음을 홍보하기 위해 오두막 속 목재 놀이공간도 마련했습니다. 자연 소재의 목재 장난감과 소품, 가구 등을 직접 만지며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도시숲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을 해결하는 가장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방법이며 우리 목재는 아토피 완화 등 국민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국민들이 ‘정부3.0 국민체험마당’에서 도시숲을 직접 체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한편,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도시숲 확대를 통한 대기질 개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