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세밀화로 만나는 우리꽃 야생화

대한민국 산림청 2016. 7. 4. 14:31

세밀화로 만나는

'우리꽃 야생화'

- 국립수목원, 7.5.~7.23. 동안 '식물세밀화 특별전시회' 열어 -

 

 

 



 식물의 해부학적인 미세구조를 비롯하여 사진으로 표현이 불가능한 부분까지 묘사하여 종이 한 장에 모두 담는 과학적 자료이자 예술 작품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7월 5일부터 7월 23일까지 국립수목원 산림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우리나라 야생식물 세밀화 40여점을 모아 "2016 국립수목원 식물세밀화* 특별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식물세밀화란?
식물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식물 표본이 필수적인데, 표본은 식물을 채집하여 누르고 건조시켜 만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그 당시 식물체가 가지고 있던 원래의 형태와 색채를 유지하지 못하므로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는 그 정보를 알 수 없게 됩니다. 
식물세밀화는 식물의 해부학적인 미세구조를 비롯하여 사진으로 표현이 불가능한 부분이나 모양의 묘사까지도 한 종이에 모두 담을 수 있는 과학적 자료이자 예술 작품입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야생식물은 4,000여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물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자원으로서 경제, 문화, 휴양, 예술의 콘텐츠로 그 중요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야생화에 대한 인식과 활용은 아직까지 미비한 수준이며, 이에 우리나라 야생화의 중요성과 아름다움을 전하고자 이번 전시회를 열게 되었습니다.

 

  식물세밀화는 형태적 특징에 대해 전문검수가 이루어졌으며, 한국식물세밀화협회 및 수목원식물원협회 등 식물세밀화 작가들에 의해 작품이 제작되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 우리나라 야생화를 대상으로 40여점을 선별하여 전시하였다. 나라꽃 '무궁화'를 비롯하여 늪과 못에 자라는 '각시수련', 고산지역의 '금강초롱꽃', 울릉도의 '울릉장구채' 등을 세밀화로 정교하게 표현하여 우리나라 야생화의 아름다움과 특징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국립수목원에 입장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