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DMZ 훼손산림 복원으로 생태계를 건강하게

대한민국 산림청 2016. 10. 4. 09:30

DMZ 훼손산림 복원으로

생태계를 건강하게!

 

 

 - 산림청, ‘2016년 전국 우수 산림생태복원대전’ 결과 발표 -

 

 

 

 

 

  (최우수상) 진도군청, 가사도 폐광지 복원(전)

 

 

 (최우수상) 진도군청, 가사도 폐광지 복원(후)

 

 

 

 

 산림청이 최근 실시한 ‘2016년 전국 우수 산림생태복원대전’에서 DMZ 훼손 산림을 복원한 북부지방산림청 서울국유림관리소가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산림청은 산림생태복원 사업 확산을 위해 지난 2005년부터 한국산지보전협회 주관으로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경연에는 서울국유림관리소를 비롯해 최근 2년 이내 산림복원 사업을 시행한 15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관련 분야 대학교수와 현장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복원공법의 적절성, 생태계 회복 등 사업효과를 평가했습니다.

 

대상을 받은 서울국유림관리소는 군 시설물 설치, 출입통제 등으로 오랫동안 방치된 DMZ 일원의 훼손 산림

47개소(11ha)를 친환경적으로 복원해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출입에 제약이 많은 여건에서도 군부대와의 협력을 통해 폐군사시설을 철거하고, 복원지 인근의 토양과 종자사용으로 외래종 유입을 차단한 점, 주기적인 사후 모니터링을 실시한 점 등이 호평을 받았습니다.


최우수상은 공원 내 미관을 저해하는 건물을 철거하고 주변을 복원한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와 가사도 폐광지를 복원한 진도군청이 수상했으며, 우수상은 대관령 산림습원을 복원한 평창국유림관리소와 성주산 채석지를 복원한 충남 산림환경연구소가 선정되었습니다.

 

우수 산림생태복원 사례에 대한 시공법, 추진 과정 등을 공유·확산시킬 것입니다. 앞으로도 산림생태복원 사업이 지속 확대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