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제주서 전국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워크숍

대한민국 산림청 2017. 6. 30. 10:56

산림청, 제주서 전국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워크숍

 - 전국 방제 담당자 모여 우수사례 공유·우수기관 포상 등 -

 




  산림청은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우리소나무를 지키기 위한 담당 공무원들의 의지를 다지기 위해 29∼30일 제주도에서 ‘2017 전국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워크숍에는 산림청과 소속기관(국립산림과학원·지방산림청·국유림관리소), 지방자치단체, 한국임업진흥원, 산림기술사협회, 산림조합중앙회, 방제컨설팅 자문위원 등 재선충병 방제 업무 관계관 5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행사에서는 소나무재선충병 청정지역 선포 지자체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습니다.

 

이날 서울 용산구는 2015년 4월 남산에 재선충병이 발생한 뒤 철저한 방제를 통해 청정지역 전환에 성공, 산림청장 표창을 받았습니다.

 

용산구는 사례 발표를 통해 “발생 즉시 주변 고사목과 매개충이 서식 할 수 있는 소나무류를 전량 수집·파쇄 했으며 전자예찰함을 활용한 정밀 예찰과 주변 소나무림 3만 2000여 본에 대한 예방나무주사를 통해 청정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워크숍에서는 재선충병 방제성과, 예찰방향과 방제전략 발표가 마련됐으며 전문가 특강, 우수 사례 공유, 관련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최근 1년간 재선충병 추가 피해가 발생되지 않은 시·군이 8곳에 달하는 등 내년에는 재선충병 청정지역 전환이 확대 될 것입니다. 또한 산림청에서는 철저한 방제 계획(인력·장비·예산 등) 마련으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에 총력 대응하겠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