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걷고싶은, 숲길

<홍릉숲 탐방로 뽀개기!> 홍릉숲 탐방로 여기서 다 알아가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 23. 14:30





 홍릉시험림을 아시나요? 홍릉숲이라고도 더 잘 알려진 홍릉시험림은 서울 동쪽 천장산의 남서 자락에 위치하며 '홍릉'의 유래가 되는 명성황후의 능터와 함께 근대 임업시험 연구의 최초 시험지라는 역사적, 문화적, 학술적 가치가 높은 곳이지요. 이곳은 임학적 관점에서 1922년 임업시험장을 창설하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을 조성한 곳으로 여러가지 임업시험 및 연구과제를 수행중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평일에는 유치원생, 초·중·고 및 대학생의 생태 학습 교육장이 되기도 하고 주말에는 무료개방하여 도시민의 자연학습장이자 힐링쉼터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이 바로 이 홍릉시험림 속에 있어 과학원을 방문하실 일이 있을때 홍릉숲도 함께 탐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이 가장 먼저 보이시나요? 저는 국립나무병원이 눈에 띄는데요. 나무병원이 있다는게 신기하지요? 홍릉시험림의 탐방로는 모두 다섯개! 이 중에서 세곳만 알아보도록 할게요. 어떤 탐방로가 나에게 가장 잘 맞을지 알아보세요!






 문배나무길


문배나무길은 숲이 가진 총 천연색의 생명력이 모인 곳입니다. 삼지구엽초, 익모초, 황기 등 숲의 좋은 것만 품고 있는 약용식물이 자라는 약초원에서는 숲의 건강함이 엿보이지요. 또 홍릉숲에서 가장 오래된 문배와 두충의 단단한가지와 잎사귀는 식물의 강인함과 연륜을 뽐내고 있습니다. 숲을 걷다 보면 느낄 수 있는 생명의 에너지는 무수히 많은데요. 흙을 뚫고 나오는 새싹과 나뭇가지에 핀 꽃무리, 빗방울에 목을 축이는 나뭇잎에서도 숲의 생기를 발견합니다. 문배나무길을 따라 만나는 식물을 통해 우리 삶도 활기차게 깨어나지 않을까요?



거리 : 약 600m
시간 : 약 15분 소요
난이도 : ★★☆☆☆
걷기 좋은 시기 : 봄, 겨울
걷기 포인트 :
가볍게 산책하는 길로 평소 볼 수 없던 식물을 볼 수 있다. 수생식물, 약용식물 그리고 오래된 두충과 문배를 만나는 길.








 천년의 숲길


홍릉숲은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으로 고종의 비, 명성황후의 능이 있던 홍릉에 조성되었다는 사실은 이제 많이 알고 계실거에요. 이렇게 그때부터 지금까지의 한국사를 고스란히 경험한 홍릉숲은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등의 아픔을 겪어내고 숲의 울창함을 지켜내며 오늘에 이르렀지요. 1923년 차세대 나무 복원 식재로 함경남도 풍산에서 이식한 풍산가문비, 1928년 중국에서 최초 도입한 두충 암수 2그루, 1935년 최초로 발견하여 이름붙인 문배 기준표본목 등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큰 수목들이 자라고 있는 생태자원의 보고입니다. 이렇게 숲으 다양한 생태를 살펴볼 수 있는 홍릉숲. 오랜 시간동안 쌓아온 홍릉숲의 현재와 미래를 천년의 숲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거리 : 약 650m
시간 : 약 15분 소요
난이도 : ★★☆☆☆
걷기 좋은 시기 : 봄, 겨울
걷기 포인트 :
홍릉숲의 다양한 모습(습지원, 침엽수, 활엽수)을 만나는 길로 홍릉숲을 처음 방문하는 분들에게 추천.








 숲속여행길


도시의 삶에 지치고 푸르른 자연이 그러워질 때 우리는 숲을 떠올리지요. 나에 대해서 그리고 삶에 대해서 조용히 사색하고 싶을 때도 떠올리는게 자연, 숲, 산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늘을 가릴 듯이 울창한 나무들로 가득한 곳에서 뿜어져나오는 생명을 느끼면 저절로 힐링이 되지요. 홍릉숲에는 총 157과 2,035종의 식물이 있습니다. 이 중 목본식물이 1,224종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그 중에서도 침엽수와 활엽수가 가장 많아 각각 세 곳에 식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숲속 여행길은 다양하고 풍성한 잎을 가진 나무들이 빽빽히 들어차 있어 깊은 숲속에 서만 누릴 수 있는 안정감과 신선함이 느껴집니다. 초록잎, 노란잎 숲의 잎사귀도 구경하고 곤충과 동물의 소리도 들을 수 있는 숲속 여행길. 혼자 나즈막이 시를 읊조리거나 감미로운 노래를 흥얼거리기 좋은 이 길에서 숲의 여유를 만나보세요.



거리 : 약 700m
시간 : 약 20분 소요
난이도 : ★★★★☆
걷기 좋은 시기 : 여름, 가을
걷기 포인트 :
울창한 숲을 걸으며 명상에 잠기기 좋다. 숲이 내뿜는 건강한 향을 마시며 여유를 즐기자.





 홍릉시험림


- 위 치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청량리동과 성북구 상월곡동 일원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연휴, 추석연휴, 5월 1일은 휴관입니다.

- 평일(화~금) 입장 시간 : 오전 10시반, 오후 1시 반, 3시 반

- 주말(토·일) 하절기 :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까지 자유 관람이 가능합니다.
   주말(토·일) 동절기 :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까지 자유 관람이 가능합니다.

- 관람예약문의 : 02-961-2777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