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교육원, ‘2018 공공인적자원개발(HRD) 콘테스트’서 우수기관으로 선정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0. 29. 14:20



- ‘기후변화대응 역량강화과정’으로 대통령상 수상 -


 산림청 산림교육원은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국가인재원 과천분원에서 열린 ‘2018년 공공인적자원개발(HRD) 콘테스트’에 참가해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 인적자원개발. 조직 내 인적 자본을 확충하기 위한 활동.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주관하는 ‘2018년 공공인재개발(HRD) 콘테스트’는 우수 교수요원 및 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대회로 △강의 분야 △연구개발 분야 △교육과정개발 분야로 나뉩니다. 

이번 대회에서 산림교육원은 교육과정개발 분야에 참가해 ‘기후변화대응 역량강화과정’을 주제로 경연을 펼쳐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산림교육원은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개발도상국의 연수생을 초청해 우리나라의 산림기술을 전파하는 ‘기후변화대응 역량강화과정’을 운영했습니다.

본 교육과정은 최신 교육기법인 마이크로러닝*, 하브루타러닝** 등을 적용한 것으로 연수생의 역량강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호응도가 매우 높아 미얀마·캄보디아와의 산림분야 국제교류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러닝 : 교육할 주제에 대해 길고 복잡한 문장보다는 짧은 영상이나 그래픽을 통해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법.
    ** 하브루타러닝 : 두 명이 짝을 지어 공부한 것에 대해 서로 질문하고, 논쟁하고, 토론하는 교육 방법. 끊임없이 질문을 건네고 답변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깊이 있는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국제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동남아시아(미얀마, 캄보디아 등) 국가에서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중남미 국가(아르헨티나, 칠레, 에콰도르, 우루과이 등) 및 아프리카(적도기니, 케냐, 레소토 등)국가로 전파하고, 산림분야 국제교류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