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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선택과 집중’으로 임산물 수출 총력 지원

대한민국 산림청 2019. 3. 6. 12:00




 


- ‘2019년 임산물 수출확대 중점계획’ 발표 -



 산림청이 올해 임산물 수출액을 5억 5천만 달러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최근 수년간 수출성과가 뚜렷한 품목에 집중하고, 임업인과 함께하는 수출정책을 추진합니다.


산림청은 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임산물 수출확대 중점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첫째, 임가의 주요 소득원으로 자리 잡아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품목을 중점 지원합니다.


감말랭이, 대추스낵, 조제밤 등 수출 증가세를 보이는 주요품목에 대해 베트남, 일본, 미국 등에서 집중 홍보판촉을 추진합니다. 

특히 대추의 경우 주산지인 충청북도 보은군을 수출특화지역으로 육성해 수출용 선별, 건조, 포장 시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지원하는 등 품질 및 안전성 관리를 위한 수출일관시스템을 구축합니다.

    ※ 대추 : 새로운 수출품목으로 블루오션전략을 통한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홍콩, 일본, 미국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40만 → 70만 달러)


또한 문화상품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분재 수출확대를 위해 중국 루가오에 한국분재 안테나숍*을 개장하고 향후 대중국 분재수출의 전진기지로 육성합니다.

    ※ 안테나숍: 상품의 판매동향을 탐지하기 위해 해외 밴더 및 수입상, 수출업체 등을 통해 해외 소매점포에서 시음·시식 등 마켓테스트 및 소비자 반응 조사



둘째, 품목별 수출협의회와 수출선도조직 등 임업인이 중심이 되는 임산물 수출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기존 수출협의회 품목 이외에 대상 품목을 확대하여 수출이 유망한 산나물, 약용식물, 목공예품 등을 수출하는 업체들에게도 참여기회를 제공합니다.

   ※ 임산물 수출협의회 현황

    - 총 9개 : 밤, 감, 표고, 대추, 건강임산물 목재제품, 합판보드, 조경수, 분재


아울러 지역의 임산물 생산자와 계약재배를 통해 수출함으로써 임업인 소득 증가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수출선도조직을 기존 2개 업체에서 3개 업체로 확대합니다. 



셋째, 수출유망품목으로 발굴된 업체를 대상으로 ‘수출마중물 사업’을 추진해 수출초보기업의 해외시장 첫걸음을 지원합니다.


‘임산물 수출유망품목 발굴대회’를 개최해 단기소득임산물과 목재제품 등 2개 분야에서 각 4개 업체를 선발하고 수출용 상품디자인, 바이어 연결, 박람회 참가 등 해외시장 진출을 돕습니다.


또한 ‘임산물 수출 오케이(OK) 지원팀’의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수출과정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수출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합니다.

   ※ 임산물 수출 OK 지원팀

    - 산림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임업진흥원, 민간 수출 전문가 등으로 구성, 수출업체를 직접 방문해 애로사항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 




넷째, 임산물 주산지를 대상으로 육성하고 있는 수출특화지역이 지역의 명실상부한 수출거점이 되도록 기반을 구축합니다.


수출특화지역의 수출업체와 생산자가 상생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해외마케팅, 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지역경제에 기여합니다. 

   ※ 수출특화지역 현황 

    - 2018년까지(7개소) : 부여(표고), 청양(밤·표고), 청도(감), 부여(밤), 하동(밤), 옥천(감), 부여(대추·밤) → 2019년 보은(대추)→ 10개소 조성 목표



작년에 임산물 수출은 5억 2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20%가 증가했으며, 특히 지역경제에 영향이 큰 주요 소득임산물의 성장세가 뚜렷했습니다. 올해도 1월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이 여세를 몰아 임산물 수출정책을 적극 추진해 국내 임산물의 물가와 수급안정을 도모하고,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임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입니다.


   ※ 2018년 임산물 수출액 : 521백만 달러(2017년 434백만 달러)         (단위 : 달러)

    - 감 수출추이 : (15년) 84 → (16년) 160 → (17년) 247 → (18년) 370(3년간 5배↑) 

     * 5년 전 전무했던 베트남 시장개척 : (13년) 0 → (16년) 53 → (18년) 105만

    - 대추 수출추이 : (15년) 6 → (16년) 26 → (17년) 37→ (18년) 69만(3년간 11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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