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정책 투명성 위해 ‘정책실명제’ 운영

대한민국 산림청 2019. 4. 6. 10:56



 산림청, 정책 투명성 위해 ‘정책실명제’ 운영



- 국정과제 대상 정책실명제 의무화, 국민신청실명제 분기별 1회로 확대 -




 산림청은 ‘2019년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에 따라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정책참여 기회를 강화하기 위해 ‘정책실명제’를 운영합니다.


정책실명제는 행정기관이 수립·시행하는 주요 정책에 참여한 관련자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 공개하는 제도로 정책결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1998년 도입됐습니다.


이 제도는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하는 공무원들이 보다 신중을 기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산림청은 올해부터 국정과제를 정책실명제 대상으로 의무화하고, 지난해 도입한 ‘국민신청실명제’를 확대 시행합니다. 


국정과제(실천과제 단위)는 모두 ‘중점관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공개됩니다.


지난해 연 1회 실시하던 ‘국민신청실명제’는 분기별 1회로 확대된다. 산림정책이나 알 필요가 있는 산림사업이 있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또는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산림정책에 사회적 가치를 반영해 우리 사회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국민 여러분도 정책실명제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