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산불잡는 특공대, 산불재난특수진화대를 아시나요?

대한민국 산림청 2020. 4. 21. 11:00





 혹시 작년 이맘 때 페이스북으로 처음 알려져 온 국민에게 감동과 안타까움을 함께 전해주었던 이 사진을 혹시 기억하시나요? 



* 출처 : 2019년 강원도권 산불 당시 산림청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 페이스북 


  이 사진은 작년 동해안 대형 산불 당시 보이지 않는 곳에서 며칠동안 밤낮없이 산불의 진화과정에 참여하였던 한 분께서, 본인이 사용하였던 마스크 사진을 페이스북 올려서, 당시에 산불현장 최전선에서 산불과 사투(死鬪)를 벌였던 숨은 주역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가 되었던 사진입니다. 


  이 사진의 주인공, 산불진화 숨은 주역이 바로 산불재난특수진화대입니다. 산불재난특수진화대는 산림청에서 신속한 산불진화 활동을 비롯한 산사태 등 다양한 산림분야의 재해예방과 복구 활동을 위하여 조직한 산림재난에 특화된 전문인력입니다. 


  산림청에서 2016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중점 구성ㆍ운영하고 있으며 산불상황 발생 시 가장 먼저 현장으로 출동하여, 진화 활동에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작년 강원권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대형산불이 발생할 경우 광역단위 타 지역에도 진화활동을 유기적으로 협조ㆍ지원하여 진화에 나서는 등 산불 및 진화에 특공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혹시 여러분들은 산불은 누가 진화하는지 아실까요?


  많은 국민들께서는 산불도 불이니까...소방서에서, 소방관분들이 끄겠지?라고 생각하실텐데요...물론 모두 틀린 말은 아니지만 조금 다르게 알려진 부분이 있습니다.

  일반 소방관의 경우 특수한 진화복장의 험준한 지형의 산속에서 진화활동을 펼치기 어려워 평지 지역에 주택지 주변과 인접한 산림의 진화활동에 주력하고 있으며, 산속에서 이루어지는 산불진화의 대부분은 산림청 소속 특수진화대, 예방진화대 그리고 관계 산림공무원들이 산불에 특화된 장비, 진화법으로 산불을 진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산불상황이 발생하면 진화의 많은 부분은 산림진화헬기가 담당을 하지만, 작은 불씨까지 헬기가 진화하기 어려워 산불의 인력이 진화활동을 해야합니다, 이 때 산불진화에 특수하게 고안(考案)된 장비와 진화법을 통하여 진화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산불진화기계화시스템


산불진화기계화시스템 및 방화선긋기


  산불재난특수진화대는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봄철, 가을철에는 상시 산불진화 활동을 주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산불발생이 없는 시간에는 진화역량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산불 및 진화와 관련된 이론, 장비, 현장실습 등을 실시하여 현장 역량강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불특수진화대 교육 모습                                                                    산불특수진화대 훈련 모습



  산불발생 시기가 과거 봄, 가을에 국한되지 않고 연중으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이제 산불은 농산촌지역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화재가 확산되어 도심권에도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헬기 진화가 불가능한 야간산불로 인한 피해 규모가 대형화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최선의 진화방법은 산불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산불 예방을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참여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날씨도 좋은 봄날,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감염 위험이 높은 실내활동 보다는 등산, 숲길 산책과 걷기 같은 야외활동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꼭 등산, 숲길 산책과 걷기 등을 하실 때에는 사회적거리 2m 지키기! 그리고입산이 금지된 지역은 출입하지 않기! 산불예방하기! 꼭 세가지 잊지말고 실천 부탁드립니다. 






  산불예방 및 진화에 대하여 저희 북부지방산림청은 산불재난특수진화대를 비롯한 모든 산림당국, 산림공무원은 보이지 않는 숲속, 산속에서도 산불예방과 진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