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미래 핵심기술 ‘라이다’, 목재 생산에도 활용... ‘스마트산림’ 시대 연다!

대한민국 산림청 2020. 6. 11. 16:30


- 산림청, 11일 ‘지상 라이다를 활용한 입목 자원량 조사 실증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산림청은 11일 청주 상당구 일원 국유림에서 ‘지상 라이다*를 활용한 입목 자원량 조사 실증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 라이다(LiDAR) : 전파탐지기를 목표물에 비춰 사물과의 거리 및 다양한 물성을
       감지하는 기술

 

‘지상 라이다를 활용한 입목 자원량 조사 실증사업’은 나무의 높이와 줄기 둘레를 사람이 일일이 직접 조사해야 하는 기존 방법에서 편리성과 효율성을 높인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본 사업에서 활용되는 지상 라이다 장비는 레이저(전파탐지기)를 사방으로 보내어 자동으로 나무의 높이와 부피 등 다양한 정보를 컴퓨터 자료화합니다.

 

이번 사업은 전국의 5개 대상지를 선정하여 지상 라이다를 활용해 산림의 입목 자원량을 조사하고 기존 방식인 표준지 조사*와 매목 조사*의 결과와 비교하여 지상 라이다의 효과를 검증한다. 또한, 산림 현장에서 라이다 장비의 이용을 확대하기 위한 표준공정을 산출, 업무 안내서 등 제도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 표준지 조사 : 전체 조사면적 중 표본으로 선택된 지역을 조사, 측정하는 일
     * 매목 조사 : 전부 또는 일부 구역의 나무 줄기둘레를 조사, 측정하는 일


이 밖에도 산림청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산림에 적용하기 위해 벤처형 조직인 스마트산림재해대응단을 신설(’19. 8.)하여 드론, 로봇,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을 산림에 녹여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산림에서 첨단 기술인 라이다(LiDAR)를 활용하면 산불 피해지의 효율적이고 신속한 벌채가 가능하고 산림복원, 산림조사 분야 등의 활용성이 무궁무진하며 국민과 임업인에게 도움이 되는 첨단기술 활용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