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포스트 코로나 and 산림청

코로나19 이겨내기! 자연 속에 함께하는 파주 율곡수목원

대한민국 산림청 2020. 7. 6. 16:00

 

 


 경기 파주시 파평면 율곡리 95-7에 위치한 파주 율곡수목원은 자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수목원으로 경기도 주말 나들이 가기 좋은 곳이랍니다. 둘레길을 포함하여 산책로가 잘 되어 있어서, 두시간 정도 여유를 갖고 산 속을 걸으며 힐링하기 좋은 장소에요.
 입구에는 넓은 주차장이 마련되어져 있고, 아이들은 체험할 수 있는 학습터까지 조성되어져 있기 때문에 가족단위로 찾으시기에도 매우 좋은 수목원이랍니다.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나무와 꽃들을 만나기에 수목원 만한곳이 없는데요. 다른 곳들과 달리 파주 율곡수목원은 인위적으로 조성하기 보다는 자연 산속을 그대로 걸을 수 있는 산 속 둘레길과 함께 연결되어 있어서, 자연의 모습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에요.



 

 



 산책로의 시작은 넓은 길을 따라 함께 정원이 꾸며진 공간이지만, 걸을수록 산으로 들어가 더욱 산과 가까워 지는 둘레길은 파주 율곡수목원에서 만날 수 있는 키 포인트랍니다. 산책을 즐기는 분들, 그리고 가벼운 등산을 즐기고 싶은 분들 모두가 찾을 수 있는 파주의 명소로, 요즘처럼 코로나 때문에 실내 생활이 힘들 때 개인위생을 챙겨 마스크를 착용하고 찾으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파주 율곡수목원 입구에는 깔끔한 화장실도 마련되어져 있어서 이용도 편하시고, 산책하기에도 넓은 길이 깔끔하게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도 편하게 노닐 수 있는 곳이라, 학습체험 및 다양한 시설에서 교육프로그램으로도 많이 찾으시더라고요.

 

 

 



 사계절 자연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곳이 바로 수목원인데요. 파주 율곡수목원은 지금 푸르른 나무와 활짝 핀 꽃들이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는 시기인 만큼 야외 나들이 장소를 찾는 분들이 찾으신다면, 이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원으로 다녀오시기에도 좋으실 거에요.

 

 

 



파주 율곡수목원은 걷다보면 곳곳에 쉴 수 있는 벤치와 쉼터가 곳곳에 있기 때문에 간단한 간식을 준비해서 잠시 쉬며 드시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 사용한 물건은 꼭 챙겨가셔야 한다는 점 잊지 않으시길 바라요.




 

 



 도심속에 있는 수목원들의 경우에는 화려한 꽃과 함께 사람들과 자연이 함께 하는 공간으로 꾸며진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파주 율곡수목원은 인위적인 모습보다는 자연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모습이 더욱 인상깊었어요. 저 멀리 보이는 산 때문에 더욱 그 자연스러움이 배가 되는 수목원이 아닌가 싶어요.
 

 

 



  파주 율곡수목원은 율곡탐방로를 통해 산을 한바퀴 돌 수 있지만, 이렇게 수목원 둘레길을 돌지 않더라도, 산과 숲속에서 자연과 함께 힐링하기 좋은 수목원이에요. 요즘처럼 실내활동보다 야외활동을 즐기는 시기에, 가족들과 함께 조용하게 한바퀴 돌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수목원 안에는 중앙에 흐르는 수공간이 있어서 더욱 운치가 있는데요. 숲속에서 흐르는 물과 함께 길을 따라 걷다보면 마음이 더욱 깨끗해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평소 바빴던 일상에서 벗어나 한두시간 정도 조용한 신길과 수목원 둘레길을 따라 걸어보시는 것 또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수목원을 따라 걷다보면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체험공간도 나뉘어져 있어 좋더라고요. 아이들과 함께 자연을 즐기러 산책을 나오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파주 율곡수목원은 아이들이 걷기도 좋지만, 직접 숲속에서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조닝이 되어 있다는 점에서 더 참여하기 좋더라고요.

 

 

 



 길을 따라 가다보면 율목수목원 체험학습장이 위치하고 있어요. 코로나로 인해 아직 오픈하지 않을수 있기 때문에 미리 시간과 학습장 오픈을 알아보고 가시는것도 좋아요. 요즘에는 코로나로 사회적거리두기가 진행되고 있어서 아이들과 실내활동을 자제하게 되는데요. 율곡수목원의 학습체험장도 시기에 따라 조정되기 때문에 오픈 여부에 대한 확인이 꼭 필요하더라고요.

 

 

 



 곳곳에 꽃들과 나무의 이름도 함께 적혀있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걸으며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해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에요. 수목원을 찾으면, 자연 속에서 좋은 공기를 마시는 것도 좋지만, 식물에 대해서도 같이 학습해볼 수 있는 곳인 만큼, 자연을 조금 더 알아가게 되는 곳이 아닌가 싶어요.

 

 

 




 길이 잘 이루어진 것도 좋지만, 이렇게 산속을 걷는 느낌을 주는 율곡수목원은 또 다른 수목원과 차별화 되는 것 같아요. 높은 나무들이 가득한 수목원도 좋지만,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꼭 한번 들러보시길 바라는 율곡수목원이에요.


 

 



꽃을 만나보며 마음을 쉴 수 있는 수목원도 좋지만, 산길을 따라 걸을 수 있는 둘레길도 매우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여유롭게 산속과 조용한 수목원을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자연속에 있어서 요즘처럼 따뜻한 봄에는 더욱 사진찍기에도 좋은 곳이랍니다.

 

 

 




연인과 가족과 함께 나들이하기 좋은 곳,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실내 활동 보다는 실외활동을 더욱 많이 하실 텐데요. 개인위생을 꼭 챙겨서 마스크 착용 후에 여유로운 자연 속에서 힐링하는 마음을 가져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날이 따뜻해지는 요즘, 자연 속 야외 활동을 찾는 분들에게 파주를 가실 때 꼭 추천하는 곳이에요. 푸른 자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파주 율곡수목원 , 4계절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는 산과 함께 할 수 있는 율곡수목원에서 따뜻한 봄을 만끽하시길 바라요.

 

 

 

※ 본 기사는 산림청 제11기 기자단 김미진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