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캄보디아와 자연휴양림 분야 협력 강화 업무협약

대한민국 산림청 2021. 2. 26. 17:54

 

 

 

- 신남방 등 아시아 지역에 ‘생태관광’ 협력 모델 마련 기대 -

 

 

산림청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신남방 정책 성과사업으로서 캄보디아 씨엠립(앙코르와트 인근)에 자연휴양림 조성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합니다.

 

이 사업은 한국의 산림복지시설 조성 기술을 캄보디아에 전수하여 캄보디아 정책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주민 소득 연계와 산림ㆍ생물다양성 보전을 복합적으로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휴양림 조성 사업 대상지는 장미목(rose wood tree, Dalbergia cochinchinensis) 대규모 군락지 주변으로 캄보디아 씨엠립에 있으며, 앙코르와트 유적지에서 차량으로 30분, 씨엠립 공항에서 1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양국 산림청은 현재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MOU) 체결을 논의 중이며 1사분기 중 업무협약(MOU) 체결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이 사업은 캄보디아와 양자협력으로 추진하는 첫 번째 공적개발원조  사업으로 캄보디아 대표단은 2019년 6월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산림주간 행사(APFW) 기간 중 횡성숲체원을 방문하여 치유프로그램을 체험하는 등 자연휴양림 분야 협력에 높은 관심을 나타낸 바 있습니다.

* 공적개발원조(ODA :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돕기 위해 개발도상국 정부 및 지역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는 자금지원, 기술협력 등의 원조를 의미

 

산림청 역시 아마존, 콩고 분지 지역과 함께 세계 3대 열대우림으로 불리는 동남아시아 지역 산림을 관광과 융합하여 현지 주민들의 소득기반을 육성하고 지속 가능하게 경영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림청은 이 사업이 메콩 지역에 ‘생태관광’ 협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는 사업인 만큼 캄보디아에 소재한 한-메콩 산림협력센터(센터장 공영호)가 사업을 총괄ㆍ관리하며, 사업관리자(Project Manager)로 한국에서 산림휴양림 조성 전문가를 캄보디아에 파견하여 우리나라의 선진 산림휴양 문화를 전파하고자 합니다.

 

한-캄보디아 자연휴양림 사업은 귀중한 천연림을 보호하고 캄보디아 국민들의 건강을 목적으로 산림을 활용하며 지역사회에 경제ㆍ사회적인 기여할 수 있는 협력모델이며, 산림감소 및 황폐화가 진행되고 있는 아시아 지역 국가로 확대 적용 할 수 있는 모범사례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