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탄소중립 우리숲 더하기 캠페인’에 동참해 주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21. 12. 7. 09:46

 


- 탄소중립 주간(12.6~10) 맞아 산림청장이 흡수량 14톤 구매 -

 

산림청과 한국임업진흥원은 국민 누구나 탄소 흡수원 증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우리숲 더하기 캠페인’을 11월 11일부터 12월 12일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림탄소상쇄사업에 참여한 산주와 기업이 숲을 잘 가꾸고 국산목재를 이용해 획득한 산림탄소 흡수량을 숲과 자연을 사랑하는 국민 누구나 구입해서 탄소중립에 이바지한 산주와 기업에 기부할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이다. 지난 11월 11일부터 약 3주간 진행된 캠페인에 87명의 국민과 6개 기업이 참여해 흡수량 913톤을 기부하는 데 동참하였습니다.

 

대통령의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 선언(’20.12.10) 1주년을 맞아 정부는 탄소중립 주간을 정하고 범정부ㆍ범국민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산림청장은 탄소중립 주간(12.6~10)을 맞아 동 캠페인에 참여해 흡수량 14톤을 구매하여 기부하였습니다.

 

최병암 산림청장이 구매한 흡수량 14톤은 우리나라 국민 한 사람이 1년 동안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양과 비슷한 양입니다. 순흡수량 ‘0’을 달성해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의미에서 14톤을 기부한 것입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캠페인에 참여할 다음 주자로 국립산림과학원의 박현 원장을 지명하면서, 직원들에게도 자율적인 참여를 권장하였습니다.
     *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20) : ’18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14.1톤(국내 전체 배출량 727.6백만 톤/인구 51,607천명)

 

숲을 잘 가꾸고 보전하거나 국산목재나 국내에서 생산된 산림부산물(바이오매스)을 이용해 흡수원 증진활동을 산림탄소상쇄사업에서 인증된 흡수량은 배출권 거래제 시장이 아닌 자발적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고, 흡수량을 구매한 개인, 기업, 단체는 사회공헌에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산림탄소흡수량 구매자에게는 사회환원증서, 기부금영수증을 발부하고 있으며, 캠페인 기간에는 국산 옻칠 나무 수저꾸러미 등 기념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우리숲 더하기 캠페인>
◇ 기간 : 11. 11(목) ~ 12. 12(일) 
◇ 참여 :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 산림탄소크레딧 가격 : 11,000원(부가세 포함, 톤 단위 구매) 
◇ 참여 방법 : 누리집(www.carbonfreeforest.co.kr) 접속 > 회원가입 > 참여하기 > 탄소흡수량 구매 > 참여 확인 > 리워드 받기
* 누리소통망(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인증 시 추첨을 통해 추가 경품 (리워드) 제공

 

나무를 직접 심거나 가꾸지 못하더라도 탄소중립 우리숲 더하기 캠페인에 참여해 산주와 기업의 흡수원 증진활동을 지원할 수 있으며 탄소중립 주간을 맞아 더 많은 국민 여러분께서 의미 있는 캠페인에 참여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