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Let`s Go! 휴양림

지역별휴양림 충청도 안면도자연휴양림

대한민국 산림청 2006. 7. 21. 18:01
개  요 :D
안면도 자연휴양림은 국내 유일의 소나무 단순림으로서 수령 100 년 내외의 안면 소나무 천연림이 430 ha에 집단적으로 울창하게 자라고 있고, 고려때부터 궁재와 배를 만드는데 주로 사용하였으나 도남벌이 심해지자 고려때부터 왕실에서 특별 관리하였으며, 1965년도부터 충청남도에서 관리하고 있다.

기본정보 :D
소  재 지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승언3리(조개산)
구역면적 175 ha
개장년도 175 ha
수용인원 1992년
관리주체 2,000명/1일
이용문의 충청남도청

상세정보 :D
태안반도의 서남단에 위치하고 리아스식 반도로 우리나라 여섯 번째 크기의 섬이다. 안면도는 이조시대 조운을 위한 운수수단으로 운하를 만든 것이 인공섬이 된것이며, 1960년 연육교를 놓아 육지와 이어져 있다.

휴양림에는 산림의 기능 및 이용과 태안반도의 역사와 환경에 대하여 570여점이 전시되어 있는 산림전시관과, 5ha 규모로 조성된 수목원이 있다.또한 3.5km의 소나무숲을 이용 산림욕을 즐길 수 있다. 여름피서철 야영객을 위한 야영장 조성되어 있으며, 송림 속에 총 9통의 통나무집에는 난방은 물론 욕실, 가스렌지, 씽크대, 냉장고 등이 설치되어 있어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다.

안면도자연휴양림은 마음껏 심신단련과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전망대에 올라가면 서해의 푸른바다가 눈앞에 펼쳐지는 상쾌함까지 맛볼 수 있는 장소로 가족과 일반 단체들이 편히 쉬었다 갈 수 있는 휴양공간으로 호평 받고 있다. 고찰인 용봉사와 마애석불 등 많은 문화유적이 산재되어 있으며 산모양이 용의 형상에 봉황의 머리를 닮았다 하여 용봉산이라 부르고 있으며, 기암괴석마다 각양각색(병풍, 거북, 장군 등)의 형상을 하고 있어 경치가 매우 뛰어나다.

찾아오시는 길 :D
자세한 정보는 산림휴양문화포탈(http://san.go.kr) 사이트에서 참고하세요: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