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밤 생산자 재해보험 길 열려

대한민국 산림청 2007. 9. 18. 16:05

농림부(장관 임상규)와 산림청(청장 서승진)은 9월부터「밤」을 농작물재해보험 시범사업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농작물재해보험은 태풍·집중호우 등 자연재해에 대비한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농림부에서 2001년부터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임산물은 2006년에 최초로 떫은 감을 시범사업으로 시행하였으며, 금년에는 품목을 확대하여 밤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밤 재해보험 시범사업 대상지역은 경남 산청, 전남 구례, 충남 공주 등 밤 주산지 3개 지역이며, 1ha(10,000㎡)이상을 경작하고 보험가입금액이 3백만원 이상인 농가는 농업협동조합중앙회를 통하여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밤 재해보험보험료의 50%는 정부에서 보조하고 나머지 50%는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보험대상 자연재해는 호우피해·태풍피해·우박피해·동상해·강풍피해·한해(旱害)·냉해(冷害)·조해(潮害)·설해(雪害) 및 그 밖의「농어업재해대책법」 제5조11항에 따른 농업재해대책심의위원회가 인정하는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피해이다.

 

산림청 관계자는 이번 밤 재해보험의 시범사업 시행으로 태풍·호우 등 자연재해로부터 밤 재배농가의 소득을 안정적으로 보호함으로써, 임업의 경영기반 조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하면서, 밤 생산자들이 재해보험에 적극 가입하여 자연재해로부터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의 : 산림청 경영지원팀 심상택 사무관(042-481-4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