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국산 표고버섯 중금속 위험 없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0. 9. 10. 14:40

국산 표고버섯

중금속 위험 없다!

- 버섯연구소 조사의뢰 결과, 일부보도와 달리 납·카드뮴 검출안돼 -

 

 

 

'표고버섯에서 중금속이 검출됐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는 달리 국산 표고 버섯에는 중금속 위험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8일 일부 언론 매체에서 이같이 보도했지만 국산 표고버섯은 안전하다는 게 이미 각종 조사를 통해 확인된 바 있습니다. 최근 산림조합중앙회 산림버섯연구소는 경기 광주·여주, 강원 고성 등에서 수거한 국내산 표고버섯을 농약검사전문기관에 의뢰해 중금속 검사를 실시했지만 모든 버섯에서 납·카드뮴 등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국산 표고버섯이 안전하다는 사실은 지난 3월 식품의약품안전청 조사에서도 확인됐습니다.
식약청은 3월 10일 전국 5개 시·도에서 시중유통되는 51건의 표고버섯을 수거해 카드뮴·납 등 함유량을 조사했습니다. 당시 5건에서만 카드뮴이 EU 기준(0.2ppm)보다 조금 높게 났지만 정확한 확인 조사를 위해
3월 18일 6개 지방식약청이 각각 수거한 76건의 표고버섯을 추가 조사했을 때는 76건 모두 중금속이 EU 기준보다 낮게 검출됐습니다.

 

 

 

국내에서 재배되는 표고버섯은 친환경적으로 재배되기 때문에 기준치 이상의 납·카드뮴이 함유될 수 없습니다. 산림청에서는 일부 수입 표고버섯에서 중금속이 나올 경우에 대비해 수입 표고버섯의 중금속 함유 기준을 조속히 마련하는 방안을 식약청과 협의할 계획입니다.

또한 관련 기관과 협조해 원산지표시단속 등도 강화, 국민이 안심하고 표고버섯을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맛있는 국산 버섯, 많이 드세요~^_^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