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정부기관 가입 확정

대한민국 산림청 2010. 11. 23. 10:51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정부기관 가입 확정

국내 중앙부처 중 세 번째 "산림생태계 보전 역량 강화 기대"

 

 

 

산림청이 국내 중앙행정기관으로는 세번째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The 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and Natural Resources) 회원으로 활동하게 됐습니다.

 

산림청은 지난 20일 스위스 글랑에서 폐막된 제 75차 IUCN 이사회에서 정부기관 회원으로 승인 받았습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환경부가 2006년 국가회원으로 승인받았고 문화재청이 2008년에 정부기관 회원이 됐습니다.

 

IUCN은 세계 181개국의 자연환경보전 전문가 1만1000이 참여하는 국가 및 정부기관, 비정부기관(NGO) 연합체로 생물다양성, 기후변화, 지속가능발전 등 지구환경 보전에 관한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하는 국제기구입니다. 생물다양성협약(CBD),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등 자연환경 관련 국제협약을 기초했고 OECD 환경성과평가(EPI)와 세계경제포럼(WEF) 환경관련 평가 근거자료도 제공해 왔다. 또 보호지역 카테고리 분류에 관한 국제 기준을 제시하는 등 자연보전 관련 이슈에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4년마다 열리는 이 기구의 2012년 세계자연보전총회(WCC)는 제주도 서귀포에서 개최됩니다.

 

산림청은 앞으로 이 기구의 세계자연보전총회(WCC)에 참가해 결의안과 권고안의 기반이 되는 '제안(motion)'을 제출할 수 있는 권리와 최종 결정을 위한 투표권을 갖게 됐습니다. 결의안 및 권고안은 IUCN 미래 전략과 업무 프로그램을 정하는 것으로 각국의 법률 제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오기표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장은 "산림청의 IUCN 정부기관 회원 가입으로 우리나라 산림생태계 및 생물다양성 보전정책을 더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게 됐다"고 평가하며 "전문가 및 회원기관들과의 교류ㆍ협력을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국가위상을 제고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백두대간보호지역과 일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IUCN 관리카테고리로 구분한 세계보호구역데이터베이스(WDPA)에 등록해 관리하고 있는 산림청은 회원 가입을 계기로 IUCN의 멸종위기 식물분류 기준에 따라 지난 2008년 작성한 '한국 희귀식물 목록집'이 국제 공인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