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울릉도 경영팀? 이제는 울릉국유림사업소로 불러주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1. 5. 6. 11:18

울릉도 경영팀? 이제는

울릉국유림사업소로 불러주세요.

 

 


 울릉국유림사업소가 있는 울릉도는 어떤 곳인지 얘기해 드리자면,


면적 72.56㎢, 인구 1만 426명(2000)으로, 북위 37°29′, 동경 130°54′에 위치하며 독도와는 87.4km 떨어져 있답니다. 오각형 형태의 섬으로 동서길이 10km, 남북길이 9.5km, 해안선 길이는 56.5km에 이릅니다.


512년(신라 지증왕 13) 신라의 이사부가 독립국인 우산국을 점령한 뒤 우릉도(羽陵島)·무릉도(武陵島) 등으로 불리다가 1915년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고 경상북도에 편입되었습니다. 섬 전체가 신생대제3기에서 제4기 초에 걸쳐 화산작용에 의해 형성된 종상화산(鐘狀火山)으로, 지질은 조면암·안산암·현무암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남부지방산림청에서 관할하는 국유림은 2,553ha 울른군 전체면적에서 약46%입니다. 많죠?

 

 


울릉도에서 유명한 성인봉 아시죠? 섬의 중앙부에는 최고봉인 성인봉(984m)이 있고, 그 북쪽 비탈면에는 칼데라화구가 무너져내려 생긴 나리분지·알봉분지가 있는곳이죠~ 울릉도 산나물중 "산마늘"유명하죠.

 

 

 

요기는 사태구미라네요....산사태가 많이나서 이름을 사태구미라고 이름을 지었다네요. 지금은 도로에 터널을 만들어서 안전하다고 해요

 

 

 

식생은 향나무·후박나무·동백나무를 비롯해 650여 종의 다양한 식물이 자라고, 39종의 특산식물과 6종의 천연기념물이 있습니다. 그중 저 향나무, 도동항 기암절벽에 2500년이나 된 향나무입니다. 울릉도 지킴이로 오랜세월 버텨 왔네요. 사진만 봐도 그세월이 느껴지는 듯~

 

 

 

여기는 현포항구를 바라본 모습입니다. 울릉도에 들어 올려면요~
교통은 강릉공항과 울릉구암헬기장을 부정기적으로 오가는 헬리콥터와 포항·후포·묵호 등으로 정기운항되는 여객선에 의해 육지와 연결되고 해안을 따라 섬을 일주하는 지방도로가 있답니다.

 

 이제 울릉국유림사업소라 불러주세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