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꽃과 나무

[산림청 선정] 6월의 풀·나무·곤충

대한민국 산림청 2011. 6. 3. 14:17

 

6월의 ·나무·곤충은?

 

 

 벌깨덩굴 

 

 

쾌한 6월

 

꽃내음이 향긋한 연보라색의「벌깨덩굴」이 6월의 풀로 선정되었답니다.
 
봄꽃의 화려한 잔치가 끝나고 초록으로 덮인 숲의 그늘아래 여기저기 연보라색 꽃이 피어있는 덩굴성 벌깨덩굴을 볼 수 있습니다. 특유의 향긋한 향기를 지닌 벌깨덩굴은 잎이 '깨'를 닮았고 덩굴성으로 자라서 붙여진 이름으로 꽃은 모두 한 방향으로 피며, 입을 벌려 혀를 내민 모습으로 안쪽에 흰색 바탕에 보라색의 작은 점들이 찍혀있고 털도 보송보송 나있습니다.

 

 

 

벌깨덩굴은 꿀풀과에 속하는 식물로 줄기는 사각형이고, 잎은 마주납니다. 키는 보통 어른의 무릎을 넘지 않고, 옆으로 누워서 땅에 닿은 줄기 부분에서는 뿌리가 새로 나기도 하답니다. 
 
밀원식물로 알려진 벌깨덩굴의 어린 순을 따서 살짝 데친 나물로 먹거나, 민간에서 강정제나 여자들의 대하 증상에 다른 약재와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숲 속에서 잘 자라고 땅에 줄기가 닿으면 새롭게 뿌리가 나오는 점 등을 살려서 원예용 지피식물로 널리 활용해도 좋답니다.
 

 

 까치박달

 

 

 

제법 더워진 요즈음 산을 오르다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면 "와~~!"하는 탄성을 자아낼 때가 있지요? 바로 까치박달의 곱고 단정한 주름자락과 어우러진 초록 잎에 비치는 푸른 하늘 때문이랍니다. 하늘색과 초록색의 어우러짐은 지친 발걸음에 싱그러움을 더해주죠.

 

까치박달은 계곡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나무이지만, 그 이름이 생소한 나무중 하나입니다. 이름에 '박달'이 붙어 있지만, 실제로는 박달나무 종류가 아닌 서어나무종류입니다. 이름은 '작다'는 의미의 '까치'에 목재가 박달나무처럼 단단하다고 까치박달이 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서어나무속의 종들과 마찬가지로 잎맥이 매우 고르고, 5-6월의 잎은 연한 초록색이다. 열매도 길이 6-8cm 정도의 초록색 초롱같이 달리는 모습이 재미있습니다.

 

 

 

까치박달은 낙엽 활엽 큰키나무로 회색 수피는 세로로 조금씩 벌어져 무늬가 있는 듯 보이기도 합니다. 심장형의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는데, 보통 길이 10cm, 너비 5cm정도이고 꽃은 4-5월 꼬리모양꽃차례(미상화서)에 핍니다. 
 
목재는 회색이 나는 황백색으로 조직이 치밀하고 굳으며 탄력성이 좋고 질기고 잘 쪼개지지 않아 목기, 가구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나무껍질은 한방에서 '소과천금유'라 부르는데 피로회복과 입병에 좋다고 합니다.

 

 

 호랑꽃무지 

 

 


6월의 곤충은 딱지날개에 호랑이 가죽처럼 황갈색의 가로무늬가 나타나 호랑꽃무지라는 이름이 붙여진「호랑꽃무지」로 선정하였습니다. 
 
호랑꽃무지 (Trichius succinctus (Pallas))는 딱정벌레목의 꽃무지과(Cetoniidae)에 속하며 범꽃무지라고도 불리웁니다. 모길이는 9-12mm 정도입니다. 몸 전체에 황색 털이 빽빽하게 나 있으며, 딱지날개에 호랑이 가죽처럼 황갈색의 가로무늬가 나타나 호랑꽃무지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낮에 활동하며 흙 속에서 월동합니다. 성충은 5-8월에 다양한 종류의 꽃을 찾아가 꽃가루를 먹고 꽃 위에서 짝짓기를 합니다. 야산이나 들판의 여러 종류의 꽃에 여러 마리가 모여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주로 꽃 속에 머리를 묻고 있는 경우가 많고, 식물의 수분을 돕는 매개자 역할을 합니다. 암컷은 죽은 나무에 알을 낳는데, 유충은 이 나무를 파먹고 자랍니다. 성충이 되는 데는 보통 1-2년이 걸립니다.

 

한국 전역, 만주, 동부 시베리아, 일본에 분포합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