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Let`s Go! 휴양림

시원한 계곡에 8경을 갖춘 회문산자연휴양림

대한민국 산림청 2011. 8. 4. 10:21

 

시원한 계곡8경을 갖춘

회문산자연휴양림

8월의 추천국립자연휴양림…역사가 살아 숨쉬고 풍수가들 모여드는 명당

 

 

 

 

 시원한 계곡과 8곳의 절경을 간직한 회문산자연휴양림을 8월의 추천자연휴양림으로 선정됐습니다.

 

전북 순창군에 자리잡은 회문산영산(靈山)으로 예부터 우리나라 5대 명당 중 하나로 알려져 다는 사실! 아시나요? 회문봉(837m)을 중심으로 좌청룡으로 천마봉과 깃대봉 줄기를 천마승공형(말이 하늘로 날아가는 형상), 우백호로 돌곶과 시루바위 줄기를 갈마음수형(말이 안정천의 물을 먹는 형상)으로 그 안에 오선위기혈이 있다 해서 전국 풍수가들의 발길이 잦은 곳이랍니다.

 

 천마승공형은 말이 하늘로 날아가는 형상을, 갈마음수형은 말이 안정천의 물을 먹는 형상을 말합니다.

 

 

구룡폭포

 

회문산자연휴양림은 이런 명당 중턱에 있습니다. 다양한 활엽수종이 자라고 있어 따가운 여름햇살을 가리는 녹음이 우거졌고 시원한 계곡물이 흐르는데, 특히 계곡수가 아홉구비를 돌아 시원스레 떨어지는 구룡폭포는 보기만 해도 더위가 사라집니다.

 

 

회문산 계곡

 

 

비목공원

 

서어나무

 

회문산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곳이었습니다. 조선 건국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동학운동의 진원지이자 승전 깃발을 세웠던 곳이지요. 한말에는 면암 최익현 선생과 임병찬 양윤숙 의병대장이 치열한 항일무장투쟁을 벌였던 의병활동 근거지이기도 합니다. 6.25 당시에는 남부군 사령부로 700여명의 빨치산이 주둔했던 곳으로 우리나라 역사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교육장소로 가치가 높답니다. 휴양림내 회문산역사관에 이런 사연이 잘 정리돼 있습니다.

 

 

 

회문산역사관

 

회문산자연휴양림에는 8경이 있습니다. 제1경 회문산의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는 회문산역사관, 제2경 6.25 전쟁과 빨치산 토벌 당시의 희생자들을 기리고 평화를 기원하는 비목공원과 위령탑, 제3경 회문산 정상 아래 김석곤이 새긴 글씨 천근월굴, 제4경 구룡폭포와 이를 관망할 수 있는 구름다리, 제5경 멸종위기인 한국 자생화 남방바람꽃 군락지, 제6경 회문산으로 통하는 관문 노령문, 제7경 기이한 형상의 여자가 누워있는 형상을 한 나무인 여근목과 뿌리는 다르지만 가지가 붙어 자라는 연리지, 제8경 회문산 곤충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곤충표본전시실 등 볼거리가 다양하답니다.

 

 

구름다리

 

노령문

 

여근목

 

숲속의 집 8동 8실(5인실 2, 7인실 3, 8인실 3), 산림문화휴양관 1동 8실(6인실 4, 9인실 4)의 숙박시설이 있고 야영데크는 16개입니다. 5.2km의 등산로를 갖췄고 목공예체험교실과 곤충표본전시실도 있답니다.

 

 

곤충표본전시실

 

산림문화휴양관

 

 숲 속의 집

 

천근월굴

 

주변관광지로는 유서깊은 문화유적과 비경을 간직한 '호남의 소금강' 강천산군립공원(15분 거리), 전통고추장 맛을 볼 수 있는 순창고추장 마을(20분 거리), 산림사료를 전시하고 산림문화를 창출하는 산림박물관(40분 거리), 가을 단풍으로 유명한 4계절 자연공원인 내장산(50분 거리)등이 있습니다.

 

 

 회문산자연휴양림 정보

 

위    치 : 전북 순창군 구림면 안정리 산 3-1

구역면적 : 289ha

개장연도 : 1993년

이용문의 : (063)653-4779

찾아오시는 길 : www.huyang.go.kr 참조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