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김제시 검산수변, 도시숲 녹색도시 최우수상

대한민국 산림청 2011. 11. 7. 10:35

김제시 검산수변 도시숲

녹색도시 최우수상

산림청 녹색도시 우수사례공모…경제자유구역청·원주·함평은 우수상

 

 

 

전북 김제시가 산림청(청장 이돈구)이 선정하는 지자체 '녹색도시(Green City)' 우수사례 공모에서 최우수상에 뽑혔습니다. 김제시는 검산수변 도시숲과 황산뜰 봉황로 가로수를 잘 조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송도 미추흘공원 도시숲)과 강원 원주시(청곡근린공원 도시숲) 전남 함평군(엑스포공원 도시숲)은 각각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들 지자체에 대한 시상식은 8일 오후 전북 남원에서 열리는 전국 도시숲 워크숍에서 개최됩니다. 이날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받은 기관은 녹색도시 조성·관리 사례를 도시숲 관계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발표해 관련 노하우를 전파하고 지역 도시숲을 홍보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2007년부터 시작된 녹색도시 우수사례 공모도시숲을 잘 조성해 관리하고 생태적 건강성과 사회·문화적 기능 등이 우수한 지역을 뽑아 시상하는 제도로, 지난 6월부터 5개월간 전국 14개 시·도가 해당 지역 시·군·구 중에서 녹색건전성이 우수한 도시숲과 가로수를 선발해 공모에 응했습니다. 심사는 도시숲의 생태적 건강성과 사회·문화적 기능, 경관적 기능, 유지관리 기능 등의 지표를 선정기준으로 삼아 서류심사와 현장조사를 거쳐 진행됐습니다.

 

최우수상인 김제시 검산수변 도시숲과 황산뜰 봉황로 가로수는 체육공원과 연계된 저수지 주변 숲을 잘 가꿔 주민들이 건강을 증진시키고 아름다운 숲길을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곳은 생태계의 다양성과 정서적인 안정감 등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우수상을 받은 인천 송도 미추흘공원 도시숲매립지에 대규모 녹지공간을 조성해 국제도시의 관문에 녹색도시 이미지를 구현했고, 강원 원주시 청곡근린공원 도시숲도심 학교용지(공원용지로 변경)를 활용해 숲을 조성한 곳입니다. 전남 함평군 함평엑스포공원 도시숲나비축제장 주변에 규모있는 숲을 만들어 축제를 더 빛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 돋보였습니다.

 

최수천 산림청 도시숲경관과장은 "녹색도시의 기반이 되는 도시숲이 많이 늘어났지만 아직 질적으로는 미흡하다"며 "각 지자체가 녹색도시를 조성하고 가꾸는 사업에 더 많은 관심과 의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런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