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꽃과 나무

[산림청 선정] 1월의 풀·나무·곤충은?

대한민국 산림청 2012. 1. 5. 15:21

 

1월의 ·나무·곤충은?

 

 

 

 2012년 임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산림청 블로그에 찾아와 주시는 모든 분들 올 한 해 행복하시고 하시는 일 모두 다 잘되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느리미고사리 

 

 

 
한곳에서 여러 장이 모여 나는 긴타원형의 잎은 1m내외로 자랍니다. 잎몸의 길이 70∼90㎝, 너비 17∼25㎝으로 윗부분의 넓은 잎이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고 한번 날개모양으로 갈라지고 양 끝이 점차 좁아집니다. 깃조각은 30∼40 쌍이고 대가 없으며 넓은 선형 또는 선상 피침형입니다. 잎 뒷면에는 주맥을 따라 양옆으로 신장형의 포자낭군이 달립니다.

 

 

 

 

느리미고사리는 우리나라 경기도(광릉숲, 수원)와 화순지역의 냇가 습지에 제한적으로 분포한답니다.  
전체적으로 잎에 윤채가 있고 부드러운 가죽질이어서 관상용으로 가치가 높습니다.

 

 

 자금우 

 

 

 
1월의 나무는 붉은색 열매가 돋보이는 자금우가 선정되었습니다 
 
자금우는 남쪽지방의 숲에서 볼 수 있는 사시사철 푸르고 키가 작은 나무로, 광택이 나는 잎 아래 구슬 같은 빨간색 열매는 눈 사이로 더욱 돋보입니다. 열매가 달린 모습이 일품이라 '천량금'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한 뼘 정도로 자라는 자금우는 무리지어 땅을 덮고 있어 풀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는 땅속으로 기는 줄기 때문입니다.

 

 

 

잎은 달걀모양의 홑잎이고 뒷면은 약간 자주 빛을 띱니다. 꽃은 아주 작고 연분홍빛이 도는 흰색입니다. 여름이 시작할 즈음 꽃이 피고, 붉은 열매는 겨울동안 달려있습니다. 키작은 늘푸른나무로 빨간 열매를 갖는 점에서 자금우와 유사한 백량금과 산호수가 있습니다. 관상식물로 인기가 아주 높습니다. 백량금은 줄기가 곧추 자라고 열매는 줄기 끝에 달립니다.

 

 

 

기는 줄기를 갖는 산호수는 기는줄기에 잎이 달리는 반면, 자금우는 기는줄기에 잎이 없습니다. 

 

 

 홍다리사슴벌레 

 

 

수컷

 

1월의 곤충으로 선정된 홍다리사슴벌레(Dorcus rubrofemoratus (Snellen van Vollenhoven))는 사슴벌레과(Lucanidae)에 속합니다.

 

사슴벌레류 중 유일하게 배쪽과 다리의 넓은 마디부분에 갈색이 나타나 '홍다리사슴벌레'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몸길이는 20∼35∼50mm 정도로 큰 턱을 지닌 수컷이 암컷보다 큽니다. 큰 턱은 앞쪽을 향하며 안쪽으로 작은 이빨들이 3-5개 정도 있습니다. 큰 턱과 몸길이로 암·수구별이 가능합니다.

 

성충의 수명은 1∼2년 정도로 6∼9월에 걸쳐 활동한다. 버드나무류 수액에 모이며 불빛에 모여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암컷은 죽은 참나무류, 뽕나무, 팽나무 등을 찾아 수분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지상부위에 쓰러진 나무와 땅속에 묻힌 나무에 알을 낳습니다.

 

 

암컷

 

한국·일본·타이완·미얀마 등지에 분포합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