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불가해자 확실히 잡는 방법 가르친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2. 3. 5. 12:30

산불가해자 확실히

잡는 방법 가르친다

6~7일 캐나다 감식전문가들이 연소패턴관찰, 증거수집요령 등 교육

 

 

 


산불의 원인을 밝히고 가해자를 검거하는 데 꼭 필요한 산불감식 전문가 교육이 실시됩니다. 산림청(청장 이돈구)은 6일부터 이틀간 산불감식 선진국인 캐나다인 전문가들을 초청해 국내 산불조사 관계자들에게 산불조사 요령 등 감식전문 교육을 실시합니다.

 

산불감식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캐나다 산림부 소속의 스탠리 그리말디, 이언 더글라스씨가 강사로 나서는 이번 교육은 중부권과 남부권으로 나눠 충북 음성 소이면과 경북 안동 남부지방산림청에서 실내외를 오가며 하루씩 실시됩니다. 교육에는 남송희 산림청 산불방지과장을 비롯해 전국의 산불전문조사관들과 각 시․도 및 지방산림청의 산불담당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여합니다.

 

현장실습 중심으로 이뤄지는 교육은 증거물 수집방법과 산불방향지표 탐색요령 설명, 산불연소 실험, 연소패턴 관찰, 실제 산불발생지 현장조사 등으로 진행됩니다.

 

이번 교육을 준비한 김현식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입산자실화, 논·밭두렁소각, 담뱃불 실화, 성묘객 실화 등의 여러 원인으로 해마다 평균 430여건의 산불이 발생하지만 감식기술 부족으로 가해자 검거에 어려움이 있다"며 "이번 교육은 세계적 산불조사 전문가들에게 선진 조사기법을 전수받는 좋은 기회일 뿐만 아니라 한국산불 유형에 적합한 지표연구 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우리나라 산불가해자 검거율은 47%로 최근 10년 평균 32%에 비해 월등히 높았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