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희귀·특산식물 복원 위한 유용식물증식센터 개원

대한민국 산림청 2014. 3. 20. 14:50

희귀·특산식물 복원 위한

유용식물증식센터 개원

국립수목원, 20일 '유용식물증식센터'개원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경기도 양평군에 유용식물증식센터를 20일 개원했다고 밝혔습니다. 개원식에는 신원섭 산림청장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지난 2001년부터 국외 36개 기관과 연구협력을 통해 확보한 학술가치 및 자원 잠재력이 높은 식물자원에 대한 안정적인 증식 및 활용을 위한 기반시설의 필요로 탄생되었습니다. 현재 유용식물증식센터에는 14,469종류의 국내외 유용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용식물증식센터에서는 확보된 국내외 유용자원식물과 희귀·특산식물은 현지내외 복원을 위한 증식법 개발, 전시원에 적용 가능한 식물소재 발굴 및 대량증식시스템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중입니다.

 

우리나라 산림식물자원의 체계적 보전을 위하여  희귀·특산식물온실  아열대식물온실  대량증식온실  온대산림식물온실  난대식물온실  유용성평가실  조직배양실  순화실  환경적응 실험실  보존 및 증식 포지를 갖추어 증식하고 있다.

 

단순히 식물을 관리하는 차원을 넘어서 한반도 식물다양성 증진과 보전역량을 강화하고 고부가 품종소재 개발, 대량증식기술 개발로 공·사립 수목원·식물원, 대학 및 민간 연구소간 공동연구와 활용을 촉진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립수목원 김성식 산림자원보존과장은 "유용식물증식센터 건립으로 우리나라 희귀·특산식물 복원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다양한 산림식물자원의 대량증식기술을 개발하여 야생화 보급 및 정원문화 확산에 이바지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