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꿀 주는 아까시나무, 온실가스 흡수에도 탁월!

대한민국 산림청 2014. 5. 12. 09:48

주는 아까시나무

온실가스 흡수에도 탁월!

승용차 380만대가 1년간 내뿜은 이산화탄소량 917만 톤 저장

 

 

 

 

 

아까시나무 분포도(노란색 부분)

 
국립산림과학원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자라고 있는 아까시나무(총 360만㎥)의 이산화탄소(CO2) 총 저장량은 약 917만 CO2톤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를 12일 발표했습니다.

 

이는 승용차 약 380만 대에서 1년 동안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에 해당되는 양입니다. CO2는 1985년 세계기상기구(WMO)와 국제연합환경계획(UNEP)에서 지구온난화의 주범이라고 공식 선언된 온실가스입니다.  
중형승용차 1대가 1년 동안 배출하는 CO2 : 약 2.4톤

 

아까시나무는 양봉농가에 연 1천억 원 이상의 수입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밀원식물(꿀벌이 꽃 꿀을 찾아 날아드는 식물)입니다. 동시에 온실가스 흡수량이 높아 지구온난화의 대비책이 될 수 있음을 말해줍니다.

 

한편, 아까시나무가 연간 흡수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량(30년생 기준)은 ha당 13.79 CO2톤입니다. 산림 수종 중 온실가스를 많이 흡수한다고 알려져 있는 참나무류가 연간 ha당 12.1 CO2톤을 흡수하는 것과 비교하면, 아까시나무가 14%(약 1.69 CO2톤) 더 많아 온실가스 흡수 능력이 탁월함을 알 수 있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 기후변화연구센터 손영모 박사는 "아까시나무가 향기로운 꽃과 달콤한 꿀만 주는 나무가 아니라,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줄여 기후변화를 막는 나무로 새로운 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