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DMZ 고성산불 완전방어!

대한민국 산림청 2014. 5. 22. 09:45

DMZ 고성산불 완전방어!

- 산림청, 고성지역 비무장지대 소화전 25개 설치 -

 

 


비무장지대(DMZ) 철책 주변에 설치한 산불소화전의 진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강원도 고성지역 비무장지대 남측 철책과 초소 주변에 산불진화를 위한 소화전을 설치했다. DMZ 산불진화용으로 설치된 소화전은 2010년부터 올해까지 모두 25개다. 산림청은 소화전 설치 후 북한에서 발생한 산불이 남측으로 확산된 사례가 없었다고 22일 밝혔다.

※ 2010년 ~ 2013년 : 15개/ 2014년 10개 

 

북측 비무장지대에선 경작지 확보, 군사 사계청소 등의 원인으로 매년 산불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비무장지대 주변은 비행통제구역으로 헬기진화가 어렵고 강풍이 잦아 대형 산불의 위험이 높은 지역이다.

 

특히, 민간인 통제구역 내 통일전망대, DMZ 박물관, 출입국사무소 등은 공공시설이 다수 위치해 남하된 산불이 확산될 경우 인명과 재산피해가 우려되는 곳이다.

 

이번 산림청의 산불소화전 설치 사업으로 산불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졌다. 13여 ㎞에 달하는 고성지역 남측 철책과 군사시설을 산불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됐다. 

 

산림청 관계자는 “그동안 비무장지대 북쪽에서 발생한 산불이 남하해 민가, 군부대, 산림 등에 많은 피해를 가져왔다.”면서 “산불소화전이 설치된 후 남방한계선으로 근접하는 산불을 직접 진화해 확산을 막는데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동부지방산림청에서는 지난달 25일 산불 지상진화 시 필수용품인 방연마스크를 군부대에 지원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