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신속한 초기대응, 대형산불 없이 마무리

대한민국 산림청 2014. 6. 11. 13:48

신속한 초기대응

대형산불 없이 마무리

봄철 산불 428건, 119ha 피해로 예년대비 16% 수준
산불 골든타임 준수 등 산불피해 최소화 성공

 

 

 

 

산림청은 131일간의 봄철 산불조심기간(1월29일~6월8일)을 대형 산불 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올해 봄철 산불은 전국적으로 428건이 발생해 모두 119ha의 산림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피해면적은 예년 평균 740ha에 비해 16%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산불 1건당 피해면적은 2.33ha에서 0.28ha로 줄었습니다. 특히 이상고온 현상과 극심한 봄 가뭄 등 열악한 기상과 연휴, 지방선거 등의 불리한 여건에서 대형 산불이 한건도 발생하지 않은 것이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산림청은 11일 봄철 산불방지 추진결과를 발표하고 산불피해 최소화 성과를 신속한 초기대응의 결과로 분석했다.  신속한 산불신고체계 구축과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업  소각산불 저감을 위한 맞춤형 사업 실시  산불 골든타임제 도입  적극적인 국민들의 참여 등의 대책이 대형 산불 제로화 달성에 주효했다는 설명입니다.

 

산림청은 기상이변과 사회적 여건으로 올해 산불발생 위험이 어느 해 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체계적인 방지대책을 마련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우선 전국에서 활동한 23천명의 산불감시원들에게 산불발견 즉시 신고가 가능한 산불신고용 위성항법시스템(GPS) 단말기 1만 4천 대를 보급하여 감시활동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신고접수 즉시 산림헬기와 진화인력을 현장에 투입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산불신고 상황은 소방방재청, 문화재청,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유관기관에 실시간으로 공유해 산림과 국가 중요시설의 피해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두 번째 소각산불 발생을 줄이기 위해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해 산촌주민의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전국 3만 6천 개 마을 중 1만 5천 개 마을이 서약에 참여했습니다. 서약에 참여한 마을 중 성과가 좋은 100개 마을에 대하여는 포상을 하고, 앞으로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세 번째로 초기진화의 중요성을 감안해 산불 발생 후 30분을 '골든타임'으로 설정했습니다. 산불신고가 접수되면 30분 이내에 진화헬기가 현장에 투입되도록 했습니다. 이를 위해 진화헬기를 전국 10개 산림항공관리소에 고루 배치하고 산불발생 시기에 따라서는 헬기를 위험지역으로 이동 배치했습니다. 산불 골든타임의 준수는 산불 건당 피해면적을 2.33ha에서 0.28ha로 크게 감소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마지막 성공의 원인은 적극적인 국민들 참여였습니다.  양양 낙산사 인근 산불을 발견하고 신속하게 신고해 큰 피해를 막게 해준 해안초병  신안 흑산도 인근 섬에서 풍랑으로 외부인력 접근이 어려운 상황에서 산불진화에 참여한 지역 주민들  봉화에서 비행 도중 산불을 발견하고 즉시 알려준 민간 항공기 기장 등 다양한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산불방지 참여가 성공을 밑받침했습니다.

 

산림청 김현수 산림보호국장은 "봄철 산불방지를 위해 힘써주신 소방, 군, 농림부, 한전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지속적으로 산림 내 또는 산림 연접지역에서의 불씨 취급, 흡연, 취사를 삼가고 산불예방과 신고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국민들에게 부탁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