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4년(5기)

포항 사방기념공원

대한민국 산림청 2014. 11. 19. 14:20

 

 

포항 사방기념공원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조재환

 

 

오늘 소개할 곳은 포항시 북구 오도리에 위치한 사방기념공원입니다.

사방기념공원이 조성된 오도리 지역은 1970년대 나무가 없는 황폐한 임야였으나, 1971년 박정희 전 대통령의 지시로 1977년까지 각종 수종 2천400만 그루가 조림되어 국내에서 대표적인 사방사업 성공지로 손꼽히는 곳으로 국내외 유일의 사방기념이 조성되었습니다.

 

 

따라서 70년대 정부가 추진한 산림녹화사업의 성공사례를 보여주는 교육의 장으로 사방사업의 역사와 산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산림의 가치보전과 사방기술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사방기념관과 야외전시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야외전시장에는 과거 사방공사를 하는 모습을 재현한 다양한 조형물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데요. 현재의 녹색으로 물든 산을 만든 선조들의 노력이 가슴으로 느껴졌습니다.

 

 

또 사방공원의 본래의 치지와 맞게 다양한 사방공작물들을 만나 볼 수 있었으며, 세세한 설명이 담긴 푯말과 함께 하니 많이 배우는 시간이기도 하였습니다.

 

 

또 여유롭게 사방공작물들을 구경하면서 걷다보면 아름다운 바다경치도 만나 볼 수 있어 재미를 더한답니다.

 

 

산책하는 마음으로 여유롭게 야외전사장을 둘러보고 사방기념관으로 향하였습니다. 사방기념관은 총 2개의 전시관, 그리고 영상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제 1전시실은 사방사업의 종류, 사방사업의 목적, 우리나라 사방의 역사, 해외의 사방사업 등을 전하는 내용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동영상을 통하여 이해를 더하고, 퀴즈 게임으로 재미있게 즐기면서 사방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제 2전시실은 사방공법, 사방관련 기구, 사방수종, 경북산림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었는데요. 직접 도구를 관찰하고, 과거의 모습을 모형으로 전시해두어 이해를 도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상관에서는 사방기념관의 전시물의 전체적인 내용을 포함한 동영상이 상영되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방사업 초기의 모습과 현재 사방공원이 있는 영일만 사방사업의 성공기 등을 동영상으로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사방공원을 둘러 숲길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임도를 따라 완만한 경사로 걷기 좋으니 숲길걸으며 힐링하고 가세요! 바다도 보고~ 공부도하고~ 숲길도 걷고~ 사방기념공원 강추강추합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