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친환경 산림복원 성공지 강원 인제 '구룡덕봉'

대한민국 산림청 2015. 10. 29. 09:34

 

 

 

친환경 산림복원 성공지

강원 인제 '구룡덕봉'

 

- 산림청, 폐군사시설 복원... 최근 모니터링 결과 식물군 다양 -

 

 

 

 

 

 

 

▲ 복원전

 

 

 

▲ 복원후

 

 

 

 

  최근 산림복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 인제 방태산 구룡덕봉의 친환경 산림복원 성공 사례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조사 결과 복원 후 식물군이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9일 산림청에 따르면 인제 방태산 구룡덕봉(해발 1388m)은 1960년대부터 군사 거점으로 활용 되다가 군부대 이전 후인 1994년부터 폐군사시설이 방치되고 쓰레기가 쌓이면서 훼손이 심화되었습니다. '자생식물의 보고'라 불리던 방태산의 생태계를 위협하는 정도였습니다.

 

이에 산림청 인제국유림관리소는 2009년 벙커(적으로부터 아군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구덩이)와 막사 등 폐

군사시설을 철거해 원 지형 모습으로 되살렸습니다. 또한 주변에 자생하는 붉은병꽃나무, 백당나무 등을 표토층과 함께 옮겨 심는 비오톱 이식 방법으로 식생을 복원 했습니다.

 

복원 후 5년이 지난 현재 최근 연구 조사에 따르면 기존 18종이던 식물이 올해 54종으로 3배나 늘었고, 주변 산림에 자생하는 64종 식물의 84%가 복원지에도 자라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박상준 경북대 임학과 교수는 구룡덕봉이 지역 여건상 어려운 복원지임에도 불구하고 비오톱 이식 등을 이

용해 자연친화적으로 복원되었다며 훼손되지 않은 산림과 복원지의 경계가 구분되지 않을 정도로 방태산 어느 봉우리보다 식생이 잘 보존되어 있고 평가했습니다.

 

폐군사시설이던 구룡덕봉의 산림 복원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서 최근 이곳을 찾는 방문객이 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훼손된 산림 생태계를 회복하는 산림복원 정책을 적극 추진해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겠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