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우리나라의 우수 산림사업지, 과연 어디일까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7. 1. 3. 14:00

 우리나라의 우수 산림사업지,

과연 어디일까요?

 

 

- 제주도 서귀포시 삼나무숲, 강원도 강릉시 소나무숲, 

전라남도 장성군 편백나무숲, 경상북도 김천시 낙엽송 숲 -

 

 

 

  숲은 가꾸어야 합니다!

 

산림은 크게 2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자연그대로의 숲인 천연림과 인위적으로 조성한 인공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천연림의 비중이 높지만 일제강점기와 6.25를 거치면서 황폐화된 산림복구를 위해 많은 나무가 심어졌습니다.

이렇게 조성한 산림을 가꾸고 키우는 사업이 바로 숲가꾸기 사업입니다. 사람이 태어나 유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를 거치듯 산림 또한 우량한 거목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각에서는, 산림을 자연적으로 가만히 두어도 잘 자라지 않느냐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물론 가만히 두어도 자리기는 하지만 산림을 가꾸어 주어야 할 시기를 놓치거나 가꾸어 주지 않으면 산불, 병해충, 태풍 등의 자연재해에 취약해지고 공기정화, 수원함양 등 우리의 환경과 직결되어 있는 공익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성장과정에 따라 단계적인 숲가꾸기를 통해 경제·환경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숲가꾸기 효과>

 


  이렇게 숲가꾸기를 통해 잘 가꾸어진 숲은 어떤 모습일까요?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제주도 서귀포시 삼나무숲

 

 

 

한 눈에 봐도 우리나라에 이런 원시림이 있나 싶을 정도로 울창함을 자랑하고 있는 이 곳은 제주도입니다. 나무 높이가 무려 28m! 둘레는 최대 1m를 자랑하는 삼나무숲입니다.
여기 서있는 나무 4그루당 30평대 한옥을 지을수 있을정도의 목재량이 나온다고 하니 그 규모에 놀라움을 감출수 없네요!
1933년에 조림되어 올해 84년생이 된 이 숲은 일제 강점기에 심어져 시대의 아픔과 환희를 모두 간직하고 있는 듯한 모습으로 꼿꼿이 서있는데요.  현재는 내부에 숲길을 조성, 국민들에게 개방되고 있습니다.


※ 방문정보 : 사려니숲길 한남시험림 ☎ 064-730-7272

 

 

 경기도 가평군 잣나무숲

 

 

 

“잣”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지리적표시제를 실시한 홍천과 가평이 떠오르기도 하고, 각종 요리 등 영양가 만점인 임산물로 기억되고 있는데요. 이곳은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잣나무숲입니다. 1931년에 심어져 현재 85년생이며, 높이 24m, 평균 둘레 50cm를 자랑합니다.
잣나무는 잣 채취로 인해 소득창출도 얻을수 있고 목재로서의 활용도도 높아 과거부터 대표적인 조림 수종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숲을 지속적으로 가꾸고 관리해 주어야 양질의 잣과 목재를 얻을수 있겠죠?
잣 관련 산업이 앞으로 더욱 성장하길 기대해봅니다.

 

 강원도 강릉시 소나무숲

 

 

 

이곳은 강릉을 대표하는 대관령 소나무숲(금강송)입니다. 강릉은 솔향강릉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소나무가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요. 특히 대관령 금강송은 강릉이 아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소나무 군락지라 불리울 정도로 곧고 우람한 소나무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1922년 당시 현재보다 더 좋은 소나무 군락지였던 이곳은 일제강점기 시절 다 사라져 버렸는데, 1922년부터?1928년까지 직파조림(직접 산에 종자를 심는 것)으로 현재의 모습에 이르렀다고 하여 학술적으로도 가치가 높고, 피톤치드 함량 또한 우수하다고 하네요.

대관령 자연휴양림과 대관령 치유의 숲 내에 위치하고 있으니, 가족과 함께 방문해 소나무의 우수함을 몸소 체험해 보는건 어떨까요?

※ 방문정보 : 대관령 자연휴양림 ☎ 033-641-9990, 치유의숲 ☎ 033-640-8650

 

 전라남도 장성군 편백나무숲

 

 

 

이곳은 피톤치드가 가장 풍부한 것으로 유명한 장성 편백나무숲입니다.
보는 것만으로도 피톤치드가 물씬 풍기는거 같지 않나요?
피톤치드는 나무가 내뿜는 자연 항균 물질인데요. 공기를 정화시켜 쾌적한 느낌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전국적으로도 이곳을 즐겨 찾는다고 합니다. 


1970년에 조림되어 올해로 46년생이며 높이 20m, 평균 둘레 40cm로 목재로서의 가치 또한 훌륭하다고 합니다. 산림청이 운영하는 장성 치유의숲 내에 위치하며,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니 방문해서 건강도 챙겨보시는건 어떨까요?


※ 방문정보 : 장성 치유의숲 ☎ 061-393-1777


 경상북도 김천시 낙엽송숲

 

 


최근 목재로서의 주가가 치솟고 있는 낙엽송숲입니다. 낙엽송은 우리나라 온대기후에서 통직하게 잘 자라고, 옹이가 적어 목재활용도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곳은 경북 김천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낙엽송숲 중에서도 드물게 수령이 80년 이상된 대경목이 즐비하여 국내최대의 낙엽송숲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현재는 낙엽송보존림으로서 그 학술적인 가치 또한 뛰어나다고 합니다.

 

숲에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이렇게 우리나라 곳곳에는 멋지고 훌륭한 숲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숲들의 공통점은 모두 인공적으로 조성해 가꾼 숲이라는 점인데요.
선배 임업 종사자분들의 땀과 노력이 있었기에 이렇게 아름다운 숲을 볼수 있는거 같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