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동해안 산불 피해지로 돌아온 곤충들

대한민국 산림청 2017. 1. 17. 10:00

동해안 산불 피해지로
돌아온 곤충들


 

- 산불이 곤충의 다양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구요?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이 동해안 산불 피해지에서 지난 15년 동안 일어난 곤충들의 변화를 연구한 결과, 초지성 곤충이 증가하고 희귀종들이 발견되는 등 다양성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0년 발생한 동해안 산불은 고성, 강릉 삼척, 울진 등 지역에 발생해 여의도 면적의 82배에 달하는 산림을 황폐화 시켰는데요,


산불이 나면 모든 생태계가 파괴되리라는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산불은 곤충의 다양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뼈조각 옮기는 곰개미_삼척임원 산불피해지>


국립산림과학원이 동해안 산불피해지에서 딱정벌레목 곤충의 변화를 정리한 결과, 420여 종에 달하는 곤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가운데 일부 종들은 다른 지역에서는 관찰되지 않는 희귀종이었으며, 산불 피해지에는 꽃에 날아드는 하늘소가 많아지고, 법정보호종인 왕은점표범나비가 증가했습니다. 산불 피해지에서 나타나는 곤충의 종다양성 증가는 산불로 인해 만들어진 초지가 초지성 곤충들에게 서식처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산림교란 지표종’ 4종과 ‘산림회복 지표종’ 4종을 선발하였는데요, 곤충들은 종에 따라 환경의 변화에 대한 반응이 달라지는데, 산불의 경우에도 산불로 인한 교란이 심할수록 개체수가 증가하는 종이 있는가 하면, 감소하는 종들도 있었습니다.

산림생태계의 변화양상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산림교란 지표종으로는 애먼지벌레, 콩잎벌레, 레나아드우단풍뎅이, 검정넓적밑빠진벌레가 선정되었으며 산림회복 지표종으로는 붉은칠납작먼지벌레, 렌즈소똥풍뎅이, 윤줄바구미, 솔곰보바구미가 선정되었습니다.

산불, 산사태, 바람피해, 모두베기 등 산림교란은 그 특성이 비슷한 만큼 이번에 선정된 지표종들은 다양한 산림교란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불에 탄 사마귀의 알주머니_울진 현종산 산불피해지>


곤충들은 작기 때문에 눈에는 잘 띄지 않으나 화분매개, 식물확산, 물질순환, 야생동물의 먹이원, 천적, 토양의 통기, 토양생산성 증가 등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여 생태계가 건강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역설적이게도 산불이 산림에는 재난이지만 곤충의 삶에는 도움이 됩니다. 산불로 인한 초지의 형성은 이들 초지성 곤충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하여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스크랩, 댓글은 많은 힘이됩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