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오! 산촌일기

[#봄_산촌마을여행시리즈] 거창 신기산촌마을

대한민국 산림청 2018. 4. 6. 14:30


무학대사가 '금계포란형' 명당으로 지목한 월여산의 정기를 받았다는 마을을 찾아갔습니다.
 






산 넘어 구불구불한 도로를 따라 마을을 향해 달려가자가니, 15년 전 처음 티코를 타고 친구들과 한계령을 넘어가던 추억이 떠오릅니다. 상남자3명이 타고 한여름에 에어컨도 못 켜고, 뒤에 오던 차들은 느려터진 저희 차를 추월해가는데 얼마나 창피스럽던지요~ 아내에게 이야기를 전해주 니 깔깔깔 웃습니다. 가끔 세대차이를 느끼지만 그래도 옛 추억 이야기 를 들어주는 착한 아내입 니다. 시골길을 달리다 보면 옛 추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거 있죠^^

달리다 보니 풍력발전기도 멋있고, 왠지 산신령이 살 것 같은 신선폭포를 지나 신기마을에 도착 했습니다.

 



 

경상도 거창시 신원면 구사리 신기산촌생태마을

마을입구에는 마을 안내판과 대형 주차장이 있는데 신기마을은 월여산 등산로가 있어서 겨울 등산을 즐기는 등산객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곳입니다.월여산은 등산코스도 유명하지만 '금계포란형' 명당이라 풍수가 들도 많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마을 주차장 좌측에는 집집마다 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신기마을은 작아 보였지만 벽화가 그려 져 있는 마을을 중심으로 위쪽과 아래쪽으로 3개의 마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벽화는 내려오는 길에 구경하고, 마을 위쪽으로 이동해보았습니다.


 



 

마을에는 커플부터 단체까지 수용할 수 있는 펜션이 총 3군데 위치해있는데 그 중 특산품을 판매 하는 2층 건물이 메인 입니다. 단체관광객 맞춤형으로 넓은 방과 바베큐가 가능한 테라스를 갖추 고 있습니다. 주변영향을 받지 않도록 가장 윗마을 쪽에 위치해 있어 떠들어도 마을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월여산에서 흐르는 시원한 계곡이 2군데가 있어서 휴식을 취하고, 물놀이를 하기에도  좋은 거창여행지로 제격입니다. 게다가 신기마을 특산품인 두릅, 더덕, 고사리, 밤 등... 듣기만해도 건강해지는 신선한 재료를 이용해 만든 음식을 마을식당에서 드실 수 있지만 특산품을 이용한 음 식을 따로 원하신다면 가시기 전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올라갈 때에는 몰랐던 풍경들이 윗마을 쪽에서 아래를 보니 보였답니다. 신기마을 지붕에는 에너 지 자립 마을답게 지열(냉.난방), 태양열(온수), 태양광(전기) 집열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2종 이 이의 신재생에너지원을 동시에 투입해 에너지원 간 융합으로 화석연료 사용을 최소화 하여 마을주민들이 온수나, 전기, 냉난방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신기마을은 거창군 1호 친환경 마을로, 현재는 다른 마을도 신기마을을 모티브로 하여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한 마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신기산촌생태마을은 여러 농,임산물 재배지가 많습니다.
밤, 감, 더덕, 야생두릅 재배지들이 마을을 둘러싼 온 산에 즐비 하답니다. 해마다 철만 되면 임산물과 농산물을 사러 오는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하여 마을주민들이 두부만들기, 밤따기, 감자캐기, 고구마캐기, 두릅따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등산객 또는 가족단위 이용객이 많기 때문에 체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식체험도 연계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내년부터 시행한다고 하셨으니, 저는 지인 가족과 함께 내년에 다시 한 번 방문 해볼까 합니다.

  



 

마을에서 천천히 걸어 내려오니 어느새 벽화가 그려진 중간에 있는 마을에 도착 했습니다. 원래는 월여산 등산로 입구를 새 단장하여 지역주민 및 등산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을 추진 했지만 지금은 거창여행지 검색해서 여행을 즐기시는 관광객 분들도 신기 벽화마을 을 찾고 있답니다. 오래된 벽에 그려진 벽화는 또 다른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다른 벽화마을과는 다르게 전통적인 문양과, 자연과 어울리는 그림, 시를 주제로 한 벽화들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그림솜씨가 뛰어나신 마을 대표님이 직접 그리신 벽화들도 있답니다.

 
오후4시경이 되었는데 수도권과는 다르게 오지마을이다 보니 밤도 금방 찾아오고, 기온도 금방 떨어지네요. 어느새 한집한집 굴뚝에서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습니다. 저녁이 되었다는 뜻이지요.. 저희 배에서도 어느새 배꼽시계가 울리고 있습니다.

"신기산촌생태마을의 정감있는 저녁풍경"
 

신기마을은 시내와는 조금 떨어져있지만 역사를 배경으로 한 주변볼거리가 많습니다. 월여산, 감 악사지 부도, 거창추모공원, 감악산, 신선폭포 등이 있는데, 그 중 저희는 신기산촌마을에서 3~4 km떨어져 있고, 매년 10월이면 국화축제가 열리고 있는 거창사건추모공원을 들러 봤습니다. 저 도 잘 몰라서 자료를 찾아보니 큰 사건이 있었더군요. 알고 보니 더 마음이 아픕니다.

  
역사교육관, 거창사건위령탑, 안내실, 거창사건희생자모역 등... 매년 10월이면 가을 국화축제 및 전시회가 열리는 거창사건추모공원 색동옷 입은 가을 국화의 풍성함과 역사적 사실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장소인 거 같습니다.

*거창사건추모공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09:00-18:00, 동절기(11월~2월) 09:00-17:00
위패봉안각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09:30-17:00, 동절기(11월~2월) 09:30-16:30
주차비 : 무료



 

숙소로 향하던 중, 맨인블랙박스에 나올법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어둑해진 마을 길로 가던 중 '이런 곳에는 야생동물이 나오기 때문에 서행 해야되' 라고 말한 후 5분 뒤....급커브를 도는데 어 미 멧돼지 1마리와 뒤를 따르는 아기멧돼지 4마리 이어서 또 한마리가 쪼르르르르 눈 앞으로 지나갔습니다. 세상에 태어나 그렇게 큰 멧돼지도 처음 보았으며 만약 조금만 빠르게 갔더라면 내 차와 멧돼지는 어떻게 됐을지는 상상도 하기 싫었습니다. 그렇게 콩닥거리는 가슴을 진정시키 면서 다시 차를 출발하였습니다. 아직도 생각하면 오금이 떨리는 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신기산촌생태마을 여행정보
 
1. 주소 : 경남 거창군 신원면 구사리 201번지
2. 전화번호 : 010-3838-8399
3. 홈페이지 : 만들예정 입니다.
4. 주요특산물 : 고사리, 더덕, 두릅
5. 주요체험활동 : 두부만들기, 고구마캐기, 감자캐기
6. 체험비 : 두부만들기 7,000원, 고구마캐기 10kg 30,000원, 감자캐기 10kg 15,000원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