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우리가 지켜야 할 숲> 아름다운 섬 제주 속 천연자원의 보고(寶庫) 곶자왈!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 30. 14:30






 '곶자왈'을 아시나요?
아시는 분도 계실테고 처음 듣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곶자왈이란 처음 접하는 생소한 용어지만 숲을 뜻하는 '곶'과 가시덤불과 나무들이 혼재한 '자왈'이 결합된 제주고유어랍니다. 특이하죠?





제주 곶자왈은 한라산을 기준으로 동서로 길게 뻗은 광범위한 지역에 형성되어 있는데 그간 제주도의 화산활동으로 용암들이 널려있는 지대에 자연스레 나무와 덩굴 등이 형성되어 독특한 숲이 만들어져 다양한 동식물이 존재하며 독특한 생태계가 유지되고 있는 소중한 자연유산 이랍니다.

 

곶자왈은 제주도 전체면적의 6%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중 국·공유지가 40%, 사유토지가 60%를 차지하고 있어 곶자왈의 국가 관리가 절실히 필요한 시기랍니다. 그래서 「산림보호법」에 다른 산림보호구역의 토지를 우선하여 매수하도록 하고 있는 등 국가에서는 곶자왈 보존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답니다. 왜냐구요? 물론 개인 산주들이 관심을 가지고 곶자왈을 잘 관리하고 보존하고 있지만 지금 제주는 각종 개발 붐과 외지인의 부동산 투자 증가로 곶자왈까지 적잖이 거래되고 있다는 소식에 보존해야 할 자연유산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방치되고 있기 때문이지요.






곶자왈이 왜 중요할까요? 곶자왈은 북방한계 식물과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세계 유일의 독특한 숲로 강이 없는 제주의 유일한 수자원인 제주 지하수의 원천이자 제주 생태계의 허파로서 독특한 용암지형과 희귀자생식물 등 다양한 생물종의 분포로 생물 다양성이 매우 높아 장기적으로는 외래식물 유입과 생태계 변화 압력에 안정되게 보존하여야 하는 소중한 자산이랍니다.







제주도에 가시면 올레길도 좋고, 먹거리도 좋고, 볼거리도 좋지만 무심히 지나치다 혹시라도 곶자왈 지역을 보시면 제주에만 있다는 희귀 숲 곶자왈에 관심의 눈길 한 번 더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제주의 허파! 곶자왈을 지켜주세요.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