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태양광발전소 산사태·투기 우려 심각...산림청, 대책 마련 나선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8. 4. 30. 16:25

태양광발전소 산사태·투기 우려 심각...

산림청, 대책 마련 나선다

 

 

 산림청은 최근 들어 산지 내 태양광시설 급증으로 인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습니다.

 

산지(山地)의 토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면적이 넓고, 허가기준도 비교적 완화되어 있는 점을 악용하여 태양광 설치에 대한 허가면적·건수가 전국에 걸쳐 증가하고 있습니다.
     * 허가면적(ha) : (’10년) 30 → (’12년) 22 → (’14년) 175 → (’16년) 528 → (’17.9월) 681
     * 지역별 면적비율(‘17.9월) : 경북 22%, 전남 22%, 강원 15%, 충남 13%, 전북 11%, 기타 17%

 

현재는 태양광 설치허가를 얻으면 산지의 지목이 변경되고, 대체산림자원조성비라는 부담금도 전액면제 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설치업자들이 전국 곳곳에 광고판과 현수막을 내걸고 개발 이후 지가상승, 안정적 노후생활 보장 등으로 산주를 유혹해 태양광사업에 동참하도록 유도함에 따라 투기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위해 부지에 자라고 있던 수십 년 된 나무를 벌채하면서 산지경관 파괴, 산지 훼손, 산사태, 토사유출 등의 피해도 우려되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산림청은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환경문제 대응을 위해 상반기 내에 전문기관과 합동으로 태양광 설치에 따른 각종 문제점과 실태를 파악할 계획이다.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현행 산지전용허가 제도를 일시사용허가 제도로 전환을 검토하는 등 관련법령 개정도 추진합니다.

 

투기자본 유입을 방지하여 전국의 땅값 상승을 막고 산림파괴 및 환경훼손을 방지하는 입지기준을 마련하여 산림훼손을 최소화할 계획이며 지역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 사업을 위해 대책 마련에 힘쓰겠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