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산림텃밭 확대·보급방안 현장토론회’ 개최

대한민국 산림청 2018. 7. 23. 15:30



- 23일 경북 영주서...시범사업 개선사항 및 추진계획 등 논의 -



 산림청은 23일 경북 영주시 산림약용자원연구소에서 5개 지방청, 국립산림과학원, 시범운영 관리소 등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림텃밭 확대·보급방안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국유림 내에서 주민이 직접 임산물을 재배하는 ‘산림텃밭’의 확대·보급방안을 모색하고, 시범사업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개선사항, 세부 추진계획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날 토론회는 텃밭조성 및 운영 전문가들의 특강을 듣고 자유롭게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토론이 끝난 뒤 참석자들은 산림약용자원연구소에 조성된 산림텃밭을 견학했습니다.

 

특강 세부주제는 △ 산림텃밭의 특성 및 활용방안 △ 도심공원과 도시숲을 활용한 산림텃밭 △ 토종종자를 활용한 귀농·귀산촌인 먹거리 텃밭 △ 시민참여를 통한 산림텃밭 운영방안 등입니다.

 

한편, 산림청은 정책수요자인 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산림텃밭을 국민디자인단 과제 중 하나로 선정했으며, 이날 토론회에도 국민디자인단이 참석해 산림텃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국민 입장에서 바라본 산림텃밭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국민이 주도하여 추진하는 산림텃밭은 산림청·지자체·시민사회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살기 좋은 숲 속의 도시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산림의 활용가치를 높이고 국민들과 지역사회에 다양한 기회가 주어지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