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아름다운 가을 산 지키기> 꼭 기억하세요! 산불 예방 수칙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0. 23. 14:30


* 가을철 산불 예방은 행정안전부와 함께합니다.



 쌀쌀한 날씨가 산을 알록달록 물들이는 가을! 아름다운 단풍으로 단풍구경 떠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가을이 오면서 건조한 날씨에 산불 발생이 더 쉬워지는 거 아시나요? 이 아름다운 산을 우리 손으로 지켜야죠! 그래서 여러분께 가을철 산불 예방 수칙을 전해드립니다.




가을의 건조한 날씨는 작은 불씨에도 큰 불로 번지기 쉽습니다. 산불은 건조주의보 발령이 잦은 봄철뿐만 아니라 10월부터 12월까지의 가을에도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낙엽이 쌓이게 되어 작은 불씨에도 금방 불이 번지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산불 화재의 가장 큰 원인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입산자에 의한 실화’입니다. 등산이 많아지는 가을철에 등산하러 올랐다가 실화를 범하게 되는 것이죠. 산불은 쉽게 끄기 어렵지만 특히 가을철에는 낙엽 밑에 숨어있는 작은 불씨가 다시 불을 키우게 됩니다.


산불 예방을 위해 하지말아야 할 것!

- 산불 위험이 높은 통제 지역 산행 
- 라이터, 담배 등 화기물 소지 및 흡연
- 허용된 지역 외 취사 및 야영
-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논·밭두렁 및 쓰레기 태우기






그렇다면 산행 중 산불을 만났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우선 산불을 만났을 경우에는 산림청 산불상황실이나 소방서, 경찰서, 시·군·구 산림부서에 신고해주세요. 작은 산불은 나뭇가지 등으로 두드리거나 외투, 흙으로 덮어서 진화할 수 있으면 진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진화는 하지말고 피해주세요! 또한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바람 방향을 확인하고 산불 진행 방향에서 벗어나 산불보다 낮은 장소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피하지 못한 경우, 바람을 등지고 주변의 낙엽이나 나뭇가지를 제거한 후 최대한 낮은 자세로 엎드려주세요.

이제 곧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이 11월 1일부터 시작되오니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정부에서는 산불을 낸 사람에 대하여는 고의나 실수를 불문하고 관계법령에 따라 엄중 처벌하고 방화범은 끝까지 추적하여 검거하겠습니다. 우리의 아름다운 숲을 지켜내는 아름다운 노력에 동참해주세요!
      ※ 과실로 산림을 태운자 :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



 신고처
산림청 산불상황실 042-481-4119 
소방서 119 · 경찰서 112 · 시·군·구 산림부서에 신고



#내손안의_산림청,GO!